경상남도는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신설 3년을 맞아 지난해 종합민원실을 이용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민원처리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89.5%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2020년 86.6% 대비 2.9% 향상된 결과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해 종합민원실에서 처리한 7,319건의 민원 중 직접처리신청한 민원인 712명 중 중복민원인을 제외하고 무작위로 선정한 4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에 120명(남 67,여 53)이 응답하였다.
주요 항목별 설문조사 결과는 종합민원실 이용의 시간적·경제적 편리성이 94.2% (14.3%↑), 시설환경이 79.8%(4.1%↓), 담당공무원의 민원 응대태도는 91.7% (2.6%↑), 업무처리능력은 88.3%(2.6%↑), 민원처리 절차 및 결과는 90.8%(7.6%↑), 민원처리 기간은 86.7%(3.5%↑), 민원처리 공정성은 90%(1.9%↑), 전반적인 만족도는 94.2%(1.8%↑)로 나타났다.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은 지난해에 서부경남 10개 시·군의 민원 197종 10,078건을 처리하였으며 민원처리 및 단축률을 77.4%에서 81.4%로 4% 향상시켰다.
또한, 현금으로만 납부 가능했던 민원수수료를 카드, 계좌이체, 삼성페이, 제로페이 등으로 가능하도록 납부시스템을 개선했으며 방문민원인을 위한 책카페에 정기간행물 14종을 비치하는 등 편안한 휴식과 소통공간을 마련하고 혈압계, 인터넷 컴퓨터 등 편의시설을 제공한 결과 이번 민원처리 만족도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민원행정 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계속해 나가며 본청에서 서부민원과로 이관 가능한 업무를 추가 발굴하여 서부지역 민원인의 불편사항과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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