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한다 해도 특수직·전문직 채용만
신규 채용은 항공 정상화 속도에 달려 있어
입국 후 의무격리 해제와 오미크론 정점에 대한 기대감으로 모처럼 항공업계에 훈풍이 불고 있다. 하지만 일터를 떠난 항공업계 직원들의 수는 여전히 1000명대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국내 6개 상장 항공사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6개 상장 항공사 직원 1189명이 지난해 직장을 떠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0년 퇴직자 규모인 1167명보다 많은 규모다. 사업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은 이스타항공이나 플라이강원 등의 LCC들을 더하면 퇴사자 수는 더 많아질 가능성이 높다.
대한항공은 2020년 1만8518명이던 직원 수가 지난해 1만7992명으로 526명 감소했고, 아시아나항공 직원 수는 지난해 8664명으로 전년 대비 288명 감소했다. LCC(저가항공사)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지난해 진에어 직원 수는 전년 대비 72명 감소해 1785명으로 집계됐고, 제주항공 직원 수는 2020년 3120명보다 124명이 줄어 2996명이, 에어부산 직원 수는 2020년 1380명에서 그 수가 줄어 1306명이 현직에 머물렀다. 그마저도 일정 보직은 순환근무를 통해 휴직에 들어가 코로나19 확산 이전과 같은 근무 체계를 갖추지 못한고 있는 실정이다. 금융감독원 조사에 따르면 2년 동안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LCC 등 6개 상장 항공사에서만 2300명 이상 감소했다.
트래블 버블 체결 국가를 필두로 해외 노선을 이용하는 여객들이 늘고 있지만 2년 넘게 쌓인 항공계의 어려움은 단기간에 해결이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이 결정되고 한숨 돌린 LCC도 오는 6월 말이면 지원이 종료되기 때문에 특단의 조치나 연장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사실상 올해도 항공업계 채용 시장은 어두울 전망이다. 그나마 새롭게 채용 계획을 밝힌 티웨이항공사도 특정 인력만 고려하고 있다. 티웨이항공 정홍근 사장은 "올해 일반직 채용 계획은 없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조종사·정비사나 IT 전문 인력 중 사직 비율이 꽤 높아 코로나 상황 회복 정도에 따라 특수직·전문직 채용은 계획하고 있다"고 기자 간담회에서 말한 바 있다.
아시아나 항공과 LCC들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고 있기 때문에 신규 채용을 할 수 없기도 해 올해 상반기까지 이들 항공사에 신입 채용은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고용유지지원금을 받는 동안 신규 채용을 하게 되면 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다만 제주항공의 경우 작년 4월 입사한 신입사원 17명과 올해 입사한 7명은 2019년 하반기에 채용된 인력으로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기 전 채용과정을 마무리 지은 경우다.
고용유지지원금 유지 조건과는 별개로 항공사들의 실적 코로나19 여파를 씻을 만한 실적이 되지 못해 신입 고용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신규 채용도 중요하지만 기존 인력의 복귀와 재배치 등이 우선이기 때문에 신규 채용은 미지수"라고 답했다.
이어 "신규를 채용하더라도 일정 기간의 훈련 기간이 필요하고 신입 직원을 훈련에 투입해도 될 만큼의 항공편이 있어야하는데 항공 정상화를 빨리 이룬다면 더 빠른 고용 시장 활성화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오는 2024년부터 항공 여객 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초과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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