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보험

[보험 브리핑] ABL·KDB생명·리치앤코

ABL생명이 'DIY(무)ABL THE건강통합보험'을 새롭게 선보였다. /ABL생명

ABL생명이 DIY보험 라인업을 강화한다.

 

◆ABL생명, 'DIY(무)ABL THE건강통합보험'

 

ABL생명은 다양한 특약을 선택해 자신만의 건강 보장 설계가 가능한 'DIY(무)ABL THE건강통합보험'을 4월 1일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DIY(무)ABL THE건강통합보험'은 고객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보장만 골라 설계하는 'DIY(Do It Yourself)' 기능을 갖췄다. 38개의 다양한 선택특약이 마련돼 있어 암보장, 뇌·심장질환, 입원·수술, 치매 보장 등 건강 보장에 필요한 대부분의 설계가 가능하다.

 

가입나이는 만 15세부터 최대 80세까지, 보험가입금액은 주계약은 100만원부터 400만원까지며, 선택특약은 500만원부터 최대 1억원까지다. 보장기간은 80세, 90세, 종신 중 선택할 수 있다.

 

은재경 ABL생명 상품&마케팅실장은 "'DIY(무)ABL THE건강통합보험'은 고객이 가족력과 생활습관 등을 고려해 다양한 보장 특약을 선택, 자신만의 건강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라며 "여기에 '해지환급금 미지급형'으로 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등 최신 보험 트렌드도 반영했다. 고객들이 100세 시대를 맞아 질병에 대한 부담을 덜고 '더 나은 삶'을 추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KDB생명, 최철웅 대표이사 연임

 

최철웅 KDB생명 대표이사. /KDB생명

최철웅 KDB생명 대표이사가 연임에 성공했다.

 

KDB생명은 지난 30일 개최한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 승인을 거쳐 최철웅 대표이사의 연임을 결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최철웅 대표이사는 KDB생명의 상근 감사위원과 대표이사직을 역임하여 KDB생명의 경영현황과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나고, 매각 절차 장기화에 따른 관련 사항 조율과 경영 연속성 측면에서도 안정 속 변화를 이끌어 나갈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KDB생명은 최철웅 대표이사의 연임 결정과 함께 '재무건전성 중심 내실 확보'를 2022년 경영 전략으로 발표했다. 이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등 새로운 제도 도입을 주축으로 한 대외 환경 변화와 매각 지연에 따른 대응력 확보를 고려한 것으로 ▲수익성 중심의 상품 개발 ▲각 채널의 영업력 회복 추진 ▲보험회계기준 전환 대응 ▲디지털 혁신 기반 조성 등의 세부 계획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KDB생명은 최철웅 대표이사의 연임을 확정하고 4월 중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지속가능한 경영계획의 안정적인 수행을 위한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최철웅 KDB생명 사장은 "보험시장을 둘러싼 대외 환경과 매각 지연에 따른 당사의 경영 상황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과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경영 정상화를 이끌어낸 KDB생명 조직원들의 저력을 믿고 다시 한번 고객에게 사랑받는 KDB생명으로 거듭나기 위해 경영 쇄신과 조직 안정을 위해 힘쓸 것이다"고 말했다.

 

◆리치앤코 청춘 재테크 보고서, MZ세대 직장인 5명 중 1명은 'N잡러'

 

리치앤코 청춘 재테크 보고서. /리치앤코

최근 노동의 유연화와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자 하는 MZ세대가 'N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보험대리점 리치앤코는 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수도권 거주 20~30대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 'MZ세대 85%가 N잡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고, 5명에 1명은 실제 N잡러'라고 답했다.

 

MZ세대 직장인 응답자의 23%는 현재 N잡러였다. 이들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서 '소셜 크리에이터(20%)'로 가장 많이 활동하고 있었다. 탈잉, 크몽 등 재능마켓 플랫폼(17%)과 배민커넥트, 쿠팡플렉스 같은 배달업(17%)이 뒤를 이었다.

 

MZ세대 직장인들은 비교적 최근에 N잡을 시작했다. N잡 시작 시기를 묻는 질문에 72%의 N잡러가 '최근 1년 이내'라고 밝혔다. 본업을 제외한 부업의 월 수입은 10만원 이상~40만원 미만이 29%, 40만원 이상~70만원 미만이 21%를 차지했다. 단 목표 수입은 실제보다 높은 월 70만원 이상~100만원 미만(19%), 100만원 이상~200만원 미만(29%)으로 조사됐다.

 

현재 N잡러는 아니지만 N잡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 응답자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들은 '향후 하고 싶은 N잡(복수응답)'으로 '소셜 크리에이터(46%)'를 가장 많이 꼽았다. 그 뒤를 '스마트스토어, 무인점포(41%)', '재능 마켓(36%)'이 이었다.

 

N잡의 주된 목적은 '재테크'였다. N잡 수입으로 '생활비 충당(55%)'보다 '미래를 위한 투자(62%)'를 하고 싶어하는 MZ세대 직장인이 많았다. 20~30대의 높은 재테크 인식 수준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금융상품(복수응답)'을 묻는 질문에서도 드러났다.

 

20~30대 직장인은 평균 2.5개의 금융 상품을 가지고 있었다. 주식, 펀드 상품을 보유한 비중이 70%, 보험은 절반 이상인 54%가 보유 중이었다. 특히 N잡러일수록 다양한 금융 분야에 관심이 높았다. N잡에 관심 없는 응답자보다 N잡러가 주식, 펀드, 디지털 자산 등의 금융상품을 더 많이 보유했다. 디지털 자산(비트코인, NFT 등)의 경우 2배 이상의 차이가 났다.

 

예상과는 달리 MZ세대 실제 재테크 성향은 중도, 안정적이었다. MZ세대 직장인이 스스로 평가하는 자신의 재테크 성향은 '중도형(42%)', '안정형(36%)'이었다. 미래 준비에도 관심이 높아, '여윳돈이 생긴다면 보험 가입을 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한 비율이 66%를 차지했다.

 

'최근 관심이 생긴 보험 상품이나 이슈가 있는지(복수응답)'를 묻는 질문에는 '4세대 실손보험(39%)'과 '치아보험(32%)', '단기납 종신보험(28%)'이 차례로 꼽혔다. 비교적 신체가 건강하고 사회활동이 활발한 MZ세대에게 보험료 부담은 적으면서 보장이 체감되는 상품이 인기를 누리는 것으로 해석된다.

 

리치앤코 관계자는 "MZ세대의 금융 인식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이번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며 "실제 설문조사를 통해 공격적인 투자를 하면서도 안정감을 추구하고 미래를 대비하려는 경향이 확인됐다. 앞으로도 MZ세대의 금융 성향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적극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