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영도를 배경으로 영도할매 설화를 재미있게 각색한 부산 애니메이션 '신귀한 식당'을 비롯한 부산 애니매이션 5편이 올해 전국 단위로 경쟁을 이루는 국내 대표 애니메이션 제작지원사업에 대거 선정되며 글로벌 애니매이션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부산 애니메이션 전문 제작사인 빅파인애니메이션스튜디오(옛 피코스톰)가 영도할매설화를 테마로 한 애니메이션 '신귀한 식당'으로 지난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진행하는 '2021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데모데이' 바이블 부문 우수상과 올해 '2022 국산 애니메이션 초기본편 제작지원'에 선정됐으며, 부산의 해양레저스포츠를 테마로 한 애니메이션 '스카이서퍼 인 송정'으로 '2022 차세대 애니메이션 제작지원'에 동시 선정돼 글로벌 애니메이션으로의 본격적인 초기 제작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신귀한 식당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지역특화콘텐츠 개발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지역 애니매이션 콘텐츠다. 부산 영도를 배경으로 영도할매 설화를 재미있게 각색한 2D 애니메이션이다. 현재 프리프로덕션 단계 마무리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메인 프로덕션 제작은 동명대학교 애니메이션 전공학과와의 산학협력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될 계획이다.
또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 차세대 애니메이션 제작지원'에 선정된 스카이서퍼는 송정해수욕장을 배경으로 한 해양레저스포츠 테마의 애니메이션이다. 최근에는 서핑의 메카 송정해수욕장을 거점으로 해양관광플랫폼 및 해양레저체험 전문 기업 '서프홀릭'과 업무 협약체결을 해 서핑과 콘텐츠가 결합된 MD 상품개발 등 콘텐츠 사업화도 활성화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부산 콘텐츠 기업인 콘텐츠코어의 '와글와글 어묵탕', 아리모아의 '치치핑핑 프렌즈', 스튜디오반달의 '파란너구리 라토' 등도 올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 국산애니메이션 제작지원(본편)', '2022 차세대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2022 독립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빅파인애니메이션스튜디오 양창원 대표는 "비록 지역의 소규모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지만, 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영도구청, 동명대학교 등 지·산·학의 적극적 협조가 있었기에 전국단위 경쟁피칭 프로그램인 '애니메이션 부트캠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이를 계기로 지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및 지역 우수 인재 양성에 조금이라도 힘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정문섭 원장은 "앞으로도 기관과 기업, 대학이 함께 힘을 모아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고또 그를 통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 확보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지역 콘텐츠 산업을 살릴 수 있는 발판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