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보, 보험환경 변화 발맞춘 스타트업 모집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 635개 기업 참여
한화생명은 업계 최초 스타트업 육성센터 선봬
보험업계가 디지털 및 헬스케업 사업을 하는 스타트업과 손을 잡고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최근 보험 관련 상품 이외에도 새 먹거리 개발을 위해 힘을 쏟고 있는 만큼 스타트업들과 제휴를 확대해 나가는 것으로 풀이된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은 오는 21일까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스타트업 오픈스테이지 밋업(meet-up)' 참가 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인슈어테크(보험과 기술의 합성어)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대기업-스타트업간 사업협력 및 성장 지원을 위해서다.
특히 이번 오픈스테이지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융합, 트렌드의 변화 등 보험환경 변화에 발맞춘 점이 눈길을 모은다. 스타트업과의 협업 분야를 ▲디지털헬스케어(건강관리, 식단관리, 질환관리) ▲모빌리티(전기차, 이륜차, 렌터카) ▲버티컬플랫폼(구독, 프롭테크, 키즈테크, 퍼스널모빌리티) ▲비대면채널(클레임 센터, 고객관리) ▲ 인공지능(AI 면접, 스마트렌즈) 등으로 선정하면서다.
선정된 밋업 기업에게는 DB손보와의 사업 협력 검토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DB손보 관계자는 "이번 오픈스테이지 밋업 프로그램을 통해 역량 있는 인슈어테크 스타트업에게 스케일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보험비즈니스의 혁신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생명·화재와 한화생명도 각각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 '2022 아이디어톤'을 진행했다.
먼저 삼성생명, 화재, 카드, 증권, 벤처투자 등은 '제3회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 접수를 오는 10일까지 받고 있다. '스타트업과 함께 금융의 미래를 향해 나아갑니다'란 슬로건 아래 실시되는 이번 '오픈 컬래버레이션'은 진출 기업을 선정해 4개월간 삼성금융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은 지난 두 차례 대회에 금융권 최고 규모인 635개의 스타트업이 참여한 바 있다. 2회 대회에서 본선에 진출한 이후 지금까지 '삼성금융'과 협력 관계를 이어가고 있는 '에이슬립'은 1월 미국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 참가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수면진단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한화생명은 국내 보험사 최초의 스타트업 육성센터인 '한화생명 드림플러스'를 운영 중이다. '한화생명 드림플러스'는 지난 2016년부터 블록체인, 사이버보안 등 정보통신기술(IT) 분야 인재육성과 창업 및 취업지원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왔다. 특히 최근에는 이번 '2022 아이디어톤'을 통해서는 실리콘밸리 한인 창업 커뮤니티인 '82 스타트업'과도 손을 맞잡았다.
이처럼 보험사들이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강화하는 데는 새로운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저출산에 인구 고령화 속도까지 빨라지고 있는 만큼 보험산업의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손재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디지털 기반 생태계 내 주도권을 확보하고 성장동력 마련을 위한 신사업 추진을 위해 생태계 내 여러 산업과의 협력을 도모하고, 정보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라며 "헬스케어와 모빌리티의 경우 이미 빅테크 플랫폼 기업을 중심으로 생태계 형성이 진행 중이며 해외 선진 보험회사들도 관련 기업에 투자 및 제휴를 확대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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