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부산비엔날레조직위, 4일 전시주제 및 장소 공개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가 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22 부산비엔날레의 전시주제와 전시장소 등을 공개했다. 사진은 전시장소 중 하나인 부산항 제1부두 전경/사진제공=(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이하 '조직위')는 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 설명회를 갖고, 2022부산비엔날레의 전시주제 및 기획 방향 제시와 함께 전시장소와 참여작가 일부를 공개했다.

 

'물결 위 우리(We, on the Rising Wave)'를 주제로 오는 9월 3일부터 11월 6일까지 65일간 개최되는 이번 비엔날레는 부산현대미술관을 포함하여 민간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부산항 제 1부두와 영도, 초량까지 총 네 곳의 전시장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부산비엔날레는 근대 이후 부산의 역사와 도시 구조의 변천 속에 새겨지고 감추어진 이야기를 돌아보고, 세계적 팬데믹으로 단절된 구조 속에서 부산으로부터 출발하여 이를 전 지구적 현실과 연결지어 바라본다. 이주, 노동과 여성, 도시 생태계, 기술 변화와 공간성을 중심으로 부산의 구체적인 사건과 상황을 참조하고 이와 연결된 다른 지역의 이야기를 함께 살핀다. 김해주 전시 감독은 "부산의 뒷골목 이야기가 세계의 대도시와 연결되고, 교차하고, 반복되는 구조를 통해 각기 다른 현재를 사는 우리 모두에게 세계를 바라보는 눈을 제안하고, 나아가 서로 다른 우리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단단하게 물결을 딛고 함께 살아갈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부산비엔날레 전시장소는 부산의 역사와 정체성을 잘 나타내는 원도심을 중심으로 선택했다.

 

부산현대미술관이 위치한 낙동강 하구 을숙도는 천연기념물 제179호로 지정될 정도로 다양한 생물 종의 삶의 터전이며 70년대까지 아시아 최대의 철새 도래지로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다.

 

또 부산항 제1부두는 전쟁과 식민 통치 등 한국의 근현대사에서 주요 역할을 하며, 근대화 산업의 발원지로서 경제 성장과 노동, 이주의 문제와도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시설이다. 이번 비엔날레에서 사용하는 제1부두의 창고는 1970년대에 지어진 것으로 그 면적은 4,093m²에 달해 부산현대미술관에 이어 주 전시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영도 전시장은 2000년대 조선업 쇠퇴 이후 지금은 그 흔적만 남아 있는 송강중공업(과거 조선소의 벤더업체로 선박의장품, 조립금속품, 산업기계 등을 제조)의 폐공장 건물이 활용된다. 영도는 1930년대 한국 최초의 근대조선소가 들어서고, 전쟁 당시 피난민과 실향민의 터전으로 많은 애환을 안고있는 장소이다.

 

마지막으로 초량의 산복도로에 자리할 전시장소는 부산의 근간을 지탱해온 사람들의 삶이 가장 잘 녹아 있는 '집'을 선택했다. 거주민들의 애환이 담긴 산복도로 마을의 골목길과 집들은 부산의 역사적 도시 경관과 부산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인 강한 공동체 의식의 토대가 되며, 오랜 이야기를 품고 있는 장소로서 의미를 지닌다.

 

이날 설명회에서 조직위는 2022부산비엔날레 전시 방향과 흐름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작가 일부를 선공개했다. 이번 공개에는 7명(팀)의 한국 작가와 5명의 해외 작가가 포함되었으며, 연령대도 30대부터 70대까지 고루 분포되어, 전 세대와 지역을 어우르는 전시 기획을 뒷받침한다.

 

김성환은 이주의 역사에 관한 관심으로 한인들의 첫 공식 이주지인 하와이에서 리서치를 진행해 왔다. 이번 비엔날레에는 신작을 포함한 연작을 소개할 예정이다. 부산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진작가 이인미는 부산의 사라져 가는 장소나, 지역의 건축적 특수성 및 고유성을 흑백 사진으로 담아오고 있다. 나이지리아 출신 오토봉 엥캉가(Otobong Nkanga)는 자연과 인간의 공생, 역사와 땅의 의미를 탐구하는 설치와 퍼포먼스 작업을 제안한다. 주변 도시 환경을 반영한 대담하고 유쾌한 설치 작품을 만드는 영국 출신의 필리다 발로(Phyllida Barlow)는 부산의 도시 풍경과 산업 및 건축의 재료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작업을 준비 중이다. 이외에도 감민경, 김주영, 남화연,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 이미래, 히라 나비(Hira Nabi), 로르 프루보(Laure Prouvost), 미카 로텐버그(Mika Rottenberg)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번 부산비엔날레는 2021년 12월부터 시작된 준비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큐레토리얼 워크숍이 4월에서 6월까지 10주간 예정되어 있다. 이후 온라인 저널, 뱃노래 뮤직비디오 커미션, 심포지움 등 다채로운 전시 연계 프로그램이 준비 중에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