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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주택금융공사, 산불 피해 고객에 상품별 지원책 마련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산불 피해 이재민에 상품별 지원책을 마련했다. 로고/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이하 HF공사)는 보금자리론·주택보증·주택연금 등 공사 상품 이용 고객 가운데 동해안 산불 피해를 본 특별재난지역 등의 이재민에 대해 공사 상품별 지원책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먼저 HF공사는 본인 또는 직계존·비속 거주 주택에 산불 피해를 입은 보금자리론(적격대출 포함) 고객의 경우, 피해 발생일로부터 1년 이내에 원금상환유예를 신청하면 3년간 이자만 납입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본인 거주주택 등 자산(논·밭 등)에 피해를 입은 고객이 대출을 조기상환하면 조기상환수수료를 내지 않도록 했다.

 

이어 전·월세보증 고객의 경우 신규 주택임차 시 추가 지원을 결정했다

 

주택보증 이용 고객이 이자 또는 원금을 제때 갚지 못할 경우, 고객의 재산에 대한 압류 등의 조치를 실시하는 기한을 한시적으로 연장하고, 연체 등으로 인한 연체보증료와 추가보증료도 감면한다.

 

아울러 소유 주택에 산불 피해를 입은 고객이 건축자금보증 또는 모기지신용보증(MCG) 이용 시에는 신용평가에 따른 보증 거절이 없도록 했다.

 

주택연금 가입주택이 산불로 멸실(자연재난으로 심하게 훼손)된 경우도 한시적으로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종전과 같이 지급한다. 만약 주택연금을 해지할 경우 이용기간 등을 반영해 초기보증료를 일부 환급한다.

 

HF공사는 주택보증을 이용하다 대출을 갚지 못해 공사가 대신 채무를 변제한 부실채권 채무고객이 산불 피해를 입은 경우, 상각채권 채무조정 시 원금을 최대 10% 포인트 추가 감면(최대 감면율은 70%)한다.

 

이미 채무를 분할상환하고 있다면 최대 2년까지 상환을 유예한다.

 

HF공사 관계자는 "이번 산불 피해 지원대상 고객은 지자체 등에서 발급하는 '피해사실확인서'로 입증하실 수 있다"며 "자세한 사항은 공사 홈페이지 참조 또는 콜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HF공사는 지난달 11일 피해 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금액 등 총 3000만원의 성금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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