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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친환경이 돈이 된다고?' 소비자 응답 "비싸도 산다"

상공회의소 발표 설문조사 결과
MZ세대 소비자, ESG 우수 기업 제품 구매시 '지불의향 없음' 0.3%에 불과
앞서 다양한 보고서에서 나타난 현상
소비자 친환경 소비 관심 계속 높아져

2019년 신세계백화점은 전국 푸드마켓에서 페트병으로 제작한 친환경 장바구니를 판매했다. /뉴시스

2030세대 MZ 소비자들은 ESG 우수 기업의 제품이라면 타사 상품보다 5% 비싸도 구매할 의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7일 'MZ세대가 바라보는 ESG 경영과 기업의 역할'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여기에는 만 18세부터 만 29세까지 380명이 조사에 응답했다.

 

'ESG 우수 기업 제품 구매 시, 경쟁사 동일제품 대비 얼마나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물음에 응답자의 48.4%는 '2.5~5%'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5~7%(21.6%), 2.5%미만(17.3%)가 뒤를 이었다. '추가 지불 의향 없음'을 답한 응답자는 0.3%에 불과했다.

 

이들은 기업의 역할에 관해서도 통상적인 기업의 역할을 선택하지 않았다. 응답자의 절반에 달하는 51.3%가 '투명윤리경영 실천'이라고 응답했고 '일자리 창출'이 28.9%를 기록했다. 이어 '환경보호'(13.2%), '국가 성실납세'(2.1%), '봉사활동'(3.4%) 순이었다.

 

MZ세대를 상징하는 대표 소비 신념에 대해서도 금액에 관계 없는 소비를 선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가심비'를 선택한 사람은 46.6%, '미닝아웃'은 28.7%를 기록했다. 미닝아웃(Meaning Out)은 소비를 통해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을 나타내는 것을 뜻한다.

 

가장 파급효과가 큰 친환경 제품으로는 플라스틱 관련 상품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무라벨 페트병이 41.1%,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의류가 13.7%로 나타났다. 전기/수소차라고 답한 비율도 36.6%였다.

 

친환경 제품 구매 시 추가 지출 가능 범위 /KB금융그룹

소비자들의 친환경 소비에 대한 높은 관심은 과거 다른 설문조사에서도 나타났다.

 

KB금융그룹이 지난해 9월 10대부터 60대까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해 발간한 트랜드 보고서 '소비자가 본 ESG와 친환경 소비 행동'에서도 전 연령대의 친환경 소비 경향이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50%는 친환경 행동을 가장 잘 실천할 수 있는 분야로 소비·교통·교육·주거·직장 분야 중 '소비'를 꼽았다.

 

또 응답자의 3분의 1은 '제품 구매 시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를 고려한다고 답했고, 54%는 '친환경 제품 구매 시 10% 이내 추가 비용을 낼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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