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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삼성 파이낸셜 네트웍스' 출범…"시너지 제고 본격화"

삼성 파이낸셜 네트웍스 CI. /삼성생명

삼성 금융 5사(생명·화재·카드·증권·자산운용)가 공동 브랜드 출범을 통해 계열사 간 시너지 제고를 본격화 한다.

 

삼성 금융 5사는 삼성 금융사 공동브랜드 BI(Brand Identity)를 론칭한다고 12일 밝혔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미래지향적 이미지 형성을 위해서다.

 

새로운 삼성 금융 BI는 '삼성(Samsung)' 표기 아래에 금융 협업을 의미하는 '파이낸셜 네트웍스(Financial Networks)'를 함께 표기함으로써 금융사 간의 시너지와 전문성을 제고하고 금융 생태계 확장의 비전과 의지를 표현했다.

 

삼성 금융사는 각 사가 갖고 있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너지 창출을 위한 협업이 필요한 시기로 판단했다. 금융 통합플랫폼인 '모니모'를 비롯해 향후 삼성 금융사의 협업을 통한 경쟁력 제고와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선 삼성 금융사들의 공동 BI가 필수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한 것

 

이 같은 필요성과 함께 MZ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브랜드 전략에 대한 니즈가 맞물려 지난해 말부터 삼성 금융사들의 공동 BI 개발에 착수했다는 설명이다.

 

새로운 삼성 금융 BI는 소속 임직원과 경영진, 브랜드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 만들어 낸 합심의 결과물이다. 지난해 삼성생명의 '좋은 회사 만들기' 아이디어 공모에서 '젊고 새로운 느낌의 로고·광고'가 1위로 선정된 것이 시작이다. 이후 화재, 카드, 증권, 자산운용 등 각 사 사내 게시판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삼성 금융의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위한 직원들의 니즈를 확인했다.

 

이에 따라 금융사간의 협업,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고객 소통 강화 등을 위해 금융사들이 함께 뜻을 모아 본격적인 BI 개발작업을 진행했다. 금융사 임직원 대상 심층 인터뷰, 고객 패널조사, 금융사 창의교육과정, 전문가 리뷰와 자문 등을 통해 ▲브랜드 네이밍을 공모를 통한 32개의 후보 풀 확보 ▲직관적 이해, 기억 용이성, 발음 용이성 기준으로 10개안 압축 ▲고객·임직원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금융 브랜드를 '삼성 금융 네트웍스'로 선정했다.

 

삼성 금융은 통합 브랜드의 체계적 현장 적용을 위해 현재 사용되는 오벌마크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각 사별로 혼용 사용하던 CI들도 금융 BI에 맞춰 개편할 예정이다.

 

우선적으로 사별 옥외 간판과 명함, 홈페이지 등 외부적으로 보이는 비주얼들에 대한 교체작업을 진행한다. 각 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는 하위 브랜드와 자회사들에 대한 개편도 종합적으로 검토해 순차적으로 진행한다는 전략이다.

 

삼성 금융사들은 이번 금융 BI 론칭을 통해 삼성 금융 통합플랫폼 '모니모'를 비롯한 추후 삼성 금융 협업물 등에도 적용한다. 이를 바탕으로 금융사간 시너지 강화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삼성 금융 관계자는 "업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생존을 위한 경쟁과 협력이 일상화되고 있다"라며 "미래를 고민해 온 삼성도 이번 금융사간 협업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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