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벗어나 'D2C' 지향 소비자 브랜드 경험 중시 공략 '주효'
공격 투자로 이익률 전년과 비슷…매출·이익률 추가 개선 기대
시몬스가 지난해 매출 3000억원을 훌쩍 넘어섰다.
2년만에 매출이 1000억원 이상 늘어나며 파죽지세다.
14일 시몬스 침대에 따르면 2021년 매출은 3054억원을 기록하며 직전년도의 2715억원에 비해 12% 늘었다.
특히 2019년 당시 2038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처음으로 '2000억 장벽'을 넘어선 후 2년만에 다시 3000억원 위로 올라선 것이다. 이는 업계에선 가장 빠른 성장세다.
시몬스 관계자는 "국내 침대 시장이 '프리미엄'과 '저가'의 구도로 점점 양극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한 것이 주효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다만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6%로 전년도의 5.4%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최근 3년간 공격적인 투자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시몬스는 이 기간 기존 리빙 브랜드들이 가구 골목을 주무대로 행해 오던 대리점 납품 방식의 'B2B'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브랜드 경험을 중시하는 'D2C(Direct to Customer)'로 완벽하게 전환했다.
이를 위해 시몬스는 지난해에도 21개의 시몬스 맨션을 전국 곳곳에 오픈하며 프리미엄 상권으로의 매장 재배치를 이어갔다. 이에 따라 추가적으로 지출한 임차료만 연간 117억원에 달한다. 이는 전년 대비 약 40% 늘어난 액수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전체 매장 수는 리테일 체제 전환으로의 시작을 알린 지난 2019년에 비해 100여 개 줄었지만 2021년 점당 월평균 매출은 2018년 마감 기준 점당 월평균 매출 6000만원대보다 3배 가까이 오른 1억8000만원대를 기록하며 매장 효율성이 대폭 개선됐다.
시몬스 김성준 상무는 "회사는 지난 3년의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소비자 관점에서 품질 좋은 프리미엄 매트리스를 생산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 제품 정보를 접하고 구매하는 과정, 그리고 구매 후 집 안에 침대를 설치하는 과정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소비자 브랜드 경험 중심의 'D2C' 리테일 체제로 전환하는 모멘텀을 확보했다"면서 "이를 통해 '침대=시몬스'라는 카테고리 킬러로서의 인식이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하며, 'D2C'로 전환하는 유통혁신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은 만큼 매출신장과 함께 영업이익 개선도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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