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KB국민은행, KB증권, 푸르덴셜생명 등 영업 일선의 직원들과 비대면 소통을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KB금융은 윤종규 회장이 직원 중심의 경영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소통'이라고 18일 밝혔다. 실제 윤종규 회장은 취임 이후 KB국민은행을 포함한 전 계열사를 직접 방문하며 그룹 내 직원들과 함께하는 타운홀미팅을 통해 현장 소통을 강화해 왔다.
지난 2018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타운홀미팅은 최고경영자(CEO)와 직원들이 자유롭고 진솔한 토론과 이야기를 통해 서로 공감하는 행사로 KB금융만의 대표적인 소통 문화로 자리 잡았다.
KB금융 타운홀미팅은 '주인공이 회장이 아닌 직원들'이라는 특징이 있다. 회장이 미팅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과 회장의 쌍방향 소통 그리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의 질의·응답 방식으로 실시한다. 직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해 윤 회장이 즉석에서 답변하는 방식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다. 소통의 주제는 고객 접점에서 근무 중인 직원들이 사전에 선정한 영업전략, 시너지, 인력양성 등으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참석자 간 다양한 이야기가 오고 간다.
KB금융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부터는 언택트 시대에 맞춘 새로운 방식으로 보다 많은 직원들과 함께 하고 있다. 행사 현장에 직접 참석하지 못한 직원들을 위해 유튜브 실시간 중계와 채팅창을 활용해 자유롭고 공간의 제약이 없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KB증권과의 타운홀미팅에서 윤종규 회장은 디지털 세상에서 인공지능(AI)과 협업하며 우리 스스로를 적응하고, 바꿔나가기 위한 학습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립 32주년을 맞이했던 푸르덴셜보험과의 타운홀 미팅에서는 KB금융그룹의 자회사로서 'No.1 금융플랫폼'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었다
평소 윤종규 회장은 동일한 전략방향을 모든 직원에게 공유하고 활발하게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룹 구성원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과 동참을 이끌어내 조직의 결집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계열사별 타운홀미팅 외에도 MZ세대 직원들과의 e-소통라이브, 점심 도시락 미팅 등을 통해 다양한 직원들과 격의 없는 소통을 이어 나가며 KB금융그룹의 열린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사내 인트라넷의 'CEO와의 대화' 코너를 통해 윤종규 회장의 현장활동과 경영메시지 등도 언제나 직원들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내 개방적인 소통 문화와 집단지성 활성화를 위한 사내 게시판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최근 진행한 푸르덴셜보험 타운홀 미팅에서 "KB금융그룹 편입 이후에도 기존 푸르덴셜생명보험의 고객중심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고객의 이익과 수익을 가장 잘 지켜주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며 "혜택, 편리함, 즐거움 등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상품, 서비스 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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