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문제는 봉쇄 해제 후, 6월~10월에 수출되지 못했던 물량 몰리면 '물류대란'"
중국 상하이 봉쇄가 3주째 이어져 물류대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항만에는 컨테이너들이 쌓이고 선박들의 대기시간이 길어져 세계 최대 물동량을 지닌 상하이항을 지켜보는 수출기업들의 근심이 커지고 해운업계의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다.
2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중국이 상하이는 물론 산시성 시안, 허난성 정저우 등 다른 도시들로 봉쇄 범위를 넓히고 있어 내륙 운송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상하이에서 시작된 물류 지체 상황이 중국 전역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선박 운임이 안정세에 들어서고 항만에 도착하는 것까지는 큰 지장을 받지 않고는 있다"면서도 "결국 내린 물류들이 내륙을 통해 원활이 전달돼야 선박들도 정시율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을텐데 이제는 정시율을 언급할 의미조자 없을 정도로 항만 체선과 체화가 자주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1월 전 세계 34개 항로를 대상으로 조사한 컨테이너선사들의 평균 정시 운항률은 30.9%로 아주 낮은 상태였고 추후에 발표될 1분기 정시율은 더 낮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업계 관게자는 "중국 현지는 냉장·냉동 컨테이너박스를 보관하는 창고가 물량을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처했고, 중국에서 다른 나라로 나가야할 물량들이 내륙 이동을 하지 못해 제품을 기다리는 업체들이 곤란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지금처럼 선박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항만에 물류가 쌓이는 현상이 지속되면 글로벌 공급망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해운업계는 해운운임 하락과 상하이 봉쇄에도 여전히 순항 중이지만 '불확실성'이 높아진 것에는 이견이 없었다. 오는 6월 2020년 6월 당시처럼 물류대란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또 중국의 다른 항구도시로도 코로나19가 확산돼 인근 항구들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다. 프랑스의 해운 분석기관 알파라이너(Alphaliner)의 정보에 의하면 지난해 컨테이너 물동량이 가장 큰 항구는 1위 상하이를 뒤이어 3위 닝보저우산, 4위 선전, 5위 광저우 순으로 5위권에 중국 항구의 이름이 4개나 올랐다. 선전은 지난해에 이미 한 차례 봉쇄된 바 있어 선전 옌톈항의 물류 적체 현상이 물류난를 불러오기도 했다.
이달 15일 기준 글로벌 해운운임 지표로 사용되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전주 대비 35.01포인트 내린 4228.65를 기록했다. SCFI는 올해 1월 초 5109.6(2022년 1월 7일)으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이후 13주 연속 내림세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지수(4228.65)는 지난해 8월 27일(4385.62)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운임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지만 미주 운임은 여전히 고점이다"라면서도 "문제는 중국의 봉쇄 제재가 풀려 해운 성수기로 꼽는 6월~10월에 수출되지 못했던 물량이 한 번에 몰리게 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상황 가운데 코트라는 우리 중소·중견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긴급 화물 보관·운송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중국 현지 44개 공동 물류센터에 화물을 보관할 수 있게 하고, 중국 내륙 운송비 총액에서 중소기업 70%, 중견기업 50%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도는 1000만원이다.
해운업계의 한 관계자는 "높은 운임에 실적 호재야 따라올 수 있지만 해상서비스의 하락이 결코 해운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 "국내기업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외교적 노력과 정부 선에서 가능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지난 14일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도 물류대란 대응에 대해 "물류는 흐름이기게 그 흐름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며 "정부가 주체가 됐든 다른 공공기관이나 업계가 됐든 다 같이 힘을 모아 적절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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