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값 ↑, 레미콘 원가 ↑, 건설사 납품가↑(?) '인상 도미노'
시멘트값 17~19.3% 인상 통보…일부 회사와 15.2% 합의
건설사에 레미콘값 15~20% 인상 전달했지만 '묵묵부답'
시멘트값 올려주고, 건설사에 제값 못받으면 손실 '눈덩이'
레미콘 업계 "중소회사 버티기 힘들어…응답하라, 건설사"
레미콘업계가 시멘트사와 건설사 사이에 끼여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유례없는 원자재값 급등, 시멘트 공급 부족, 건설 현장 수요 증가 등이 맞물리는 과정에서 주원료인 시멘트 가격은 올려주고, 레미콘 수요처인 건설사로부터는 제값을 받지 못하면서 전전긍긍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몸집이 작은 중소 레미콘 회사들은 건설사들이 레미콘 단가를 합당한 수준에서 올려주지 않을 경우 자칫 공장 가동을 멈춰야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개별 시멘트사들은 지난 2월1일 기준으로 시멘트 가격을 적게는 17%에서 많게는 19.3%까지 올리겠다고 레미콘 업계에 통보한 상태다. 20% 가까운 상승률은 전에 없이 높은 수준이다.
레미콘은 시멘트에 모래·자갈 등 골재와 혼화재, 물을 섞어 만든다. 이를 레미콘 트럭으로 약 1시간 전후에 건설현장으로 운반, 타설하면 납품이 끝난다.
이런 가운데 쌍용C&E가 중소 레미콘사들의 모임인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레미콘조합연합)와 시멘트 가격을 톤(t)당 9만800원으로 올리기로 최종 합의했다. 7개 시멘트회사들 중에선 처음으로 가격 협상을 끝냈다.
쌍용C&E는 t당 7만8800원이었던 시멘트값을 당초엔 9만3000원으로 기존보다 18% 올리겠다고 통보했었다. 그러다 협상 과정에서 15.2% 인상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쌍용C&E가 첫 테이프를 끊으면서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한라시멘트, 성신양회 등 나머지 시멘트사들도 레미콘업계와 개별 협상을 통해 결론을 낼 예정이다.
시멘트사와 레미콘 업계의 가격 협상은 중소 레미콘 회사들의 경우엔 레미콘조합연합을 통해서 결정한다.
그러나 '레미콘 TOP 3'인 유진기업, 삼표레미콘, 아주산업 등이 속해 있는 한국레미콘공업협회와는 별도 협상없이 레미콘조합연합이 개별 시멘트회사들과 합의한 가격을 준용하거나 레미콘 회사들과 협상을 통해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레미콘공업협회 소속 일부 회사의 경우 시멘트·레미콘 사업을 같이 영위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표나 쌍용 등이 대표적이다.
시멘트사들의 정기 대보수, 친환경 투자 등이 맞물리면서 가뜩이나 시멘트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3~4월 건설현장 수요까지 몰리면서 레미콘사들은 시멘트사들이 제시한 인상 가격을 대부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시멘트업계 복수의 관계자는 "시멘트 공급 부족 현상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일부 회사의 경우 수출 물량을 국내로 돌리기도 하지만 해외 수요처와의 관계가 있어 이마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문제는 중간에 낀 레미콘사들이 사오는 시멘트값은 올려주고, 레미콘을 납품할 때 건설사로부터 제값을 받지 못하는 경우다.
거래관계에서 레미콘은 '을', 건설은 '갑'이기 때문에 이럴 가능성은 더욱 짙다.
실제 레미콘사들은 건설사들에게 시멘트값 뿐만 아니라 골재, 차량 유류비 등이 급등한 이유를 들어 레미콘 가격을 4월1일부터 15~20% 가량 올려달라고 전달한 상태다. '통보'가 아니라 '올려야한다'고 부탁한 것이다.
레미콘값은 이를 기준으로 지역 및 물량에 따라 최종 협상하는 가격이 조금씩 다르다.
수도권지역의 레미콘(25-24-150 규격 기준) 협단가 기준은 1㎥당 6만6300원(2019년)→6만7700원(2020년)→7만1000원(2021년)으로 매년 5% 이내에서 올랐다.
시멘트사들이 레미콘사에 두자리수 인상을 통보,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레미콘 회사들도 건설회사에 두자리수는 올려받아야 그나마 유지가 가능한 셈이다.
레미콘 운반비(수도권 기준)는 2020년 당시 1회당 5만1500원에서 지난해엔 5만6500원으로 9.7% 올랐다.
경유 등 국제유가가 올들어 폭등하면서 운반비는 최근 1년새 10% 이상 오른 것으로 관측된다. 골재 역시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10% 안팎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골재는 오른 가격에도 쉽게 구할 수 없는 실정이다.
레미콘 업계 복수의 관계자는 "4월1일부터 건설사에 레미콘값을 인상해달라고 했지만 협상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그렇다고 향후 단가를 결정하면 소급적용이 되는 것도 아니다. 그 부담은 고스란히 레미콘회사들이 떠안을 수 밖에 없다. 중소 레미콘업체들은 더욱 사정이 어렵다"고 토로했다.
특히 대형 건설사들과 대규모 건설현장이 밀집해 있는 수도권의 경우 레미콘사와 건설사간 단가 협상은 진전이 아예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레미콘업계는 윤석열 당선인이 후보시절 약속한 '납품단가 연동제'만 바라보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강문혁 상무는 "레미콘은 시멘트, 골재 등 원자재 가격이 모두 공개돼 있다. 제품도 거의 동일하다. 납품을 위해 그때그때 배합하기 때문에 재고도 없다. 이때문에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이 가장 절실한 업종이자 제도 시행에 앞서 시범사업으로 선정하기에 적절한 업종이기도 하다"고 전했다.
업계의 이런 열망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윤 당선인이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던 '납품단가 연동제 검토' 공약을 놓고 벌써 방향을 선회하는 분위기다. '납품단가 조정 협의제도 활성화'를 그 대안으로 제시하면서다.
한편 내달 새로 출범하는 정부가 표준건축비 인상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이야기도 흘러 나오고 있다.
한국시멘트협회가 토지주택공사(LH)의 공동주택 공사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30평형 아파트 1가구를 지을 때 필요한 시멘트 양은 약 20t으로 나타났다. 시멘트값을 올리기전의 지난해 7월1일 가격(1t당 7만8800원)을 기준으로 산정하면 30평 아파트의 시멘트 투입비용은 158만원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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