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중기중앙회 "완구·학용품업계 76%, KC인증 부담"

중소기업중앙회가 '완구 및 학용품 KC인증제도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3월 14일~4월 8일 완구 및 학용품업계 205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완구 및 학용품 KC인증제도 실태조사'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평균적으로 완구 및 학용품업계는 KC인증을 취득하는 데 2.7개월이 걸리고, 연간 18개 품목에 대해 KC인증을 취득하며, 연간 1546만원을 지출하는 데 이는 매출액의 3.7% 수준으로 나타났다.

 

완구와 문구업계는 최근 강화된 규제로 중금속 7종 항목에 대한 검사가 추가돼 인증부담 가중을 호소해왔다.

 

응답기업의 절반가량(49.3%)은 추가된 검사항목으로 인해 추가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중금속 검사항목 추가에 따른 평균 추가비용은 685만원으로 나타났다.

 

검사항목 추가에 따라 추가되는 검사소요기간은 평균 2.2개월로 나타났다.

 

KC인증제도 전반에 대해 부담되고 불합리하다고 느끼는 업체가 76.1%(부담·불합리한 정도 '매우높음' 33.2% + '높음' 42.9%)에 달해 업계의 제도개선 요구가 높다는 것이 드러났다.

 

KC인증제도 애로사항으로 'KC인증 취득비용 부담'(80.0%), '동일모델 내 종류별·재질별 인증부담'(56.6%), '5년이라는 짧은 유효기간'(52.7%),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검사항목 추가 부담'(44.4%) 순으로 조사됐다.

 

제도 개선 방안으로 '인증취득비용 감면'(78.0%), '단순 기간만료로 재인증시 기존번호 부여' 판매하는 제품군의 30% 정도가 파생모델인 업계 특성상 기본모델의 인증번호가 변경될 경우 파생모델도 일괄적으로 인증번호 변경이 이루어져야 함(58.5%), '유효기간 연장 또는 폐지'(57.1%), '추가검사항목 비용 한시적 지원'(28.8%)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완구와 학용품 관련업계는 대부분 영세한 기업들이 많은데 제품군이 다양하며, 제품마다 재질별, 종류별 인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인증절차나 비용이 복잡하고 부담이 크다"며 "한층 강화된 KC인증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완구·학용품 업계를 위해 인증비용을 감면하고 유효기간을 연장해주는 등 업계의 부담을 확실하게 낮춰주는 제도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