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노선 조기개통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
“부동산 시장 침체로 투자 문의 거의 없어”
'도래울파크뷰', 6개월 만에 1억원 떨어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의 조기 개통이 사실상 어려워 보여 부동산시장에 호재로 작용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6일 오후 찾은 경기 고양시 덕양구 창릉동 3기 신도시. 현지 A공인중개업소 대표는 "GTX-A 노선의 현재 공정률은 40% 정도에 불과하다"면서 "정부의 정책 발표 이후 조기 개통의 직접 수혜지인 창릉 지역이 들썩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현장 분위기는 차분하다"고 말했다.
창릉 신도시는 문재인정부 때 남양주 왕숙지구·하남 교산지구·인천 계양지구·부천 대장지구·광명 시흥지구 등과 함께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곳이다. 향후 개발을 통해 3만8000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해당 지역은 3기 신도시 중 서울과의 거리가 가장 가까운 신도시로 사실상 대규모로 개발할 수 있는 서울 인접 그린벨트 부지 가운데 마지막으로 평가받고 있다. 일산신도시, 운정신도시보다 서울과 가까워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이다.
윤석열정부는 지난달 16일 첫 부동산 대책인 '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 발표를 통해 2기 신도시의 교통난 해소와 3기 신도시의 교통 여건을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GTX-A 노선을 오는 2024년 6월 이전에 조기 개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정부가 제시한 GTX-A 개통 시점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조기 개통을 위해 공기를 맞추려고 무리하게 서두르다가 자칫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5일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은 보상, 인허가 등으로 인해 초기 착공 지연이 있었지만, 오는 2024년 개통을 위해 공정관리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대심도 지하터널 공사 중 안전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전 현장에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지 B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부동산 시장 침체로 인해 GTX 조기 착공 계획 발표에도 투자 문의는 거의 없었다"면서 "신도시 인근 아파트 시세는 GTX 계획 발표 이전의 시세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떨어진 곳이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시장이 얼어 붙으면서 호재보다는 금리인상 등 악재가 커 보이는 상황이다.
한국부동산원의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9월 5일 기준)을 보면 고양 지역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대비 0.13% 하락했다. 하락폭이 전주(-0.11%) 보다 0.02%포인트 확대됐다.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아실에 따르면 '고양 창릉 S5 아파트'(2027년 10월 예정) 인근에 위치한 '원흥동일스위트'의 전용면적 85㎡는 지난달 실거래가가 9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0월 신고가인 10억9000만원 대비 1억9000만원이나 하락했다.
'도래울파크뷰'의 전용면적 85㎡는 지난 1월 7억9000만원으로 신고가를 기록했지만, 6개월 만에 거래가격(6억9000만원)이 1억원 떨어졌다.
'호반베르디움'의 경우 전용면적 85㎡가 지난달 실거래가가 7억5000만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9월 신고가인 9억5500만원 대비 2억500만원 하락했다./김대환기자 kdh@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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