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인스타그램 피드에 사과 사진 업로드
8부 능선 넘었다...NFC단말기 보급 해결하면 성공 가능성 있어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의 인스타그램 피드부터 서울 시내 일부 매장 내 근거리통신(NFC)단말기 부착 등 애플페이 국내 출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신호가 등장했다. 당초 지난해 11월 출시에서 미뤄졌지만 금융 당국의 승인이 늦어지고 있을 뿐 출시 여부는 확실하다는 분석이다.
2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서울 시내 일부 가맹점에 애플페이 출시에 대비해 NFC단말기를 부착하고 있다. 일부 매장에서는 설치한 단말기 위에 애플페이 출시 여부를 숨기기 위해 가림막을 설치하는 등 보안에 신경 쓰고 있는 모습이다.
정 부회장은 애플페이 출시를 예고하는 듯한 게시물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정 부회장은 사과 8개를 찍은 사진을 올린 뒤 '러블리 애플(Lovely Apple)'이란 문구를 게시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내달 8일 애플페이가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업계에서는 사실상 8부 능선을 넘었다는 의견이다. 지난달 금융감독원의 약관 심사 통과 이후 금융위원회가 최종 검토 중이다. 금융위는 애플페이 사용 과정에서 국내 결제 정보가 해외 결제 사업자에게 넘어가는 것을 두고 개인정보보호법에 저촉할 우려가 없는 지 살펴보고 있다.
NFC단말기 보급이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위배될 가능성 또한 검토하고 있다. 국내 카드 가맹점의 99% 이상은 마그네틱 보안 전송(MST)규격을 채택하고 있다. 반면 애플페이를 품고 있는 아이폰의 경우 유로·마스터·비자(EMV)기반 NFC단말기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다. 금융업계에서는 애플페이 국내 상륙을 두고 호실적을 거두기는 어려울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NFC단말기 보급 여부에 따라 성패가 갈릴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이다. 국내 NFC단말기 보급률은 여전히 10% 미만으로 추산하고 있다. 흥행을 위해서는 NFC단말기 보급 과제 해결이 우선인 셈이다.
반면 흥행여부와 관계없이 애플페이 출시만으로 브랜드 가치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목소리도 등장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카드시장 내 점유율 확장을 통해 카드업계 내 순위를 높이려는 전략을 고수했다.
실제로 상업자 전용 신용카드(PLCC) 시장에서 카드업계 1위 입지를 다졌다. 애플페이 출시 또한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 아울러 애플페이가 먼저 진출한 일본과 중국 또한 QR코드 결제 문화가 자리 잡아 애플페이 흥행이 어려웠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의 실패를 단정 짓기에는 이르다는 것.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현대카드가 애플페이를 출시하면 흥행 여부와 관계없이 점유율을 상당히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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