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오는 4월 1일부터 도입 예정이었던 마일리지 제도 개편을 유예하고 현행 제도를 유지한다.
대한항공은 "올해 4월 1일 예정이었던 마일리지 제도 변경을 전면 재검토한다"며 "마일리지 적립 및 공제 기준 변경, 신규 우수회원 도입 등 마일리지 제도 전반을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수정안이 나오기 전까지는 기존의 마일리지 제도를 유지한다. 대한항공이 새로운 마일리지 제도 개선안을 발표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역별로 구분되던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실제 운항거리별로 나눠 10구간으로 세분화하는 마일리지 제도 개편을 오는 4월부터 시행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에 대한 소비자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되었고,. 정부와 국회까지 나서 개편안에 대한 압박에 들어가자 결국 '백기'를 들었다. 특히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 합병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도 이같은 결정을 내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은 지난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은 고객들이 애써 쌓은 마일리지의 가치를 대폭 삭감하겠다는 것"이라며 "역대급 실적을 내고도 고객은 뒷전"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이어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이번 개편안에 동의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19일에도 "감사의 프로모션을 하지는 못할망정 고객 불만을 사는 정책을 내놨다"고 지적했다. 국회에서도 마일리지 개편안이 "소비자를 우롱한 것"이라는 논평이 나왔다.
이에 대한항공은 지난 20일 "마일리지 관련 현재 제기되는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전반적인 개선 대책을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한발 물러섰고, 22일 마일리지 개편안 재검토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재검토와는 별도로 ▲ 보너스 좌석 공급 확대 ▲ 다양한 마일리지 할인 프로모션 ▲ 마일리지 사용처 확대(기내면세품 구매, 진에어 등)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마일리지 복합결제 서비스 '캐시앤마일즈'는 3월 중에 달러를 결제 통화로 추가해 운영한다.
업계에서는 대한항공이 운항거리별로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세분화하는 기존 개편안을 유지하면서 공제율을 낮추는 방향의 조정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서 대한항공은 2019년 12월 보너스 항공권과 좌석 승급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 거리'로 바꾸는 스카이패스 제도 개편안을 발표하고 올 4월 시행할 예정이었다. 지금은 국내선 1개와 동북아, 동남아, 서남아, 미주·구주·대양주 등 4개 국제선 지역별로 마일리지를 공제했지만 개편된 제도는 운항 거리에 비례해 국내선 1개와 국제선 10개로 기준을 세분화한다. 그러나 개편안이 저비용항공사(LCC)가 운항하지 못하는 장거리 노선 중심으로 마일리지 공제율을 높여 소비자 혜택을 축소했다는 불만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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