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올 하반기 국내 중고차 시장 진출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중고차업계가 또다시 반발에 나섰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중고차 사업 진출을 진행했지만 생계형 적합업종이라는 장벽에 막혀 1년 미루게 됐다. 당시 중기부는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회의를 열고 현대차·기아의 중고차시장 진출을 1년 유예해 2023년 5월부터 사업을 시작하도록 권고했다. 하지만 중고차 업계는 또다시 시장 진출 자체는 감수하지만 '골목상권'을 침해해선 안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4일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현대자동차는 자동차매매업 골목상권 진출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경기 용인의 오토허브 중고차 매매단지에 입주 계약을 맺었다.
현대차가 단독 매장이 아닌 중고차업계가 형성해놓은 상권인 매매단지에 입주하는 것은 중소매매업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이라는 게 연합회 측 주장이다.
연합회는 "기존 매매단지에 입주하려는 현대차의 행위, 이르바 '골목상권'에 진입해 자동차매매업에 종사하는 30만 영세 소상공인 가족의 생존권을 빼앗는 상도덕에 어긋나는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공정위를 비롯한 정부부처와 국회가 이 문제를 깊이 인식하고 '현대차의 불공정 영업행태'를 해결해달라고 주장했다. 이어 "매매단지 입주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중고차 시장의 침체 상황도 중고차업계가 반발하는 배경 중 하나로 꼽힌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고금리, 경기침체 여파로 중고차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중고차 가격은 계속 떨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는 해당 매매단지에 입주하는 시설은 중고차 매장이 아닌 진단, 정비, 물류 등 상품화를 위한 시설인 만큼 문제가 될 사항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현대차는 오는 23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증 중고차 사업을 위한 정관변경(사업목적 변경 및 추가)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 결정에 따라 현대차는 오는 5월1일부터 내년 4월30일까지 전체 중고차 판매량 중 최대 2.9%를 판매할 수 있다.
다만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까지는 중고차 사업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한 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현대차는 올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경남 양산에 인증 중고차 전용 매매센터를 건설하고 있으며,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중고차 매매센터를 추가적으로 확보할 방침이다. 또 업계 최고 수준의 중고차 품질 검사·인증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기아는 지난달 17일부터 27일까지 인증 중고차 고객센터 상담직원을 채용했다. 근무지역은 서울 강남구 압구정 부근이며, 연봉은 3900만원에 성과급은 별도로 지급되는 조건이 제시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하반기에는 인증중고차 사업을 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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