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자동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내 하이브리드자동차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로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하이브리드자동차는 충전 등의 불편함으로 전기차 구매를 주저하는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자동차는 내연기관에 비해 복잡해 소비자들은 AS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이같은 문제점을 인식하고 하이브리드 자동차 AS에 발빠르게 대응해 소비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XM3 E-Tech 하이브리드를 출시하기 전부터 AS 부문에서 인적, 물적으로 대비했다. 전국 412곳인 AS 네트워크 중 하이브리드 정비가 가능한 곳은 206곳까지 확대했다. 르노코리아는 내부적으로 일반 정비가 가능한 곳은 블루레벨 정비소, 고전압 시스템 차량을 정비할 수 있는 곳은 오렌지레벨 정비소로 구분하고 있다. 현재 르노코리아의 오렌지레벨 정비소가 206곳이다.
르노코리아가 하이브리드 정비소를 최대한 늘린 이유는 차가 많이 팔릴수록 소비자들이 가까운 곳에서 언제든지 정비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단순히 차만 팔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차를 판 이후에도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르노코리아의 의지이다.
단순히 수적으로 정비소 개수만 늘린 것이 아니다. 오렌지레벨 정비소에는 하이브리드 차를 정비할 수 있는 전문가가 상주하고 있다.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자체적으로 교육한 전문가이다.
르노코리아는 모기업인 르노그룹이 만든 정비사 교육 프로그램을 국내에서 운영하고 있다.
COTECH(코테크) 프로그램과 EV 스페셜리스트 프로그램이다. COTECH 프로그램은 세 단계로 구분해 교육된다. 가장 기초단계인 메케닉, 두 번째 단계인 EM, 최고 단계인 COTECH이다. 메케닉 단계에서는 엔진기초분해 조립과 전기기초, 섀시 부품, 제동장치 유지보수 등을 배울 수 있다.
EM은 Electro Mechanic의 약자로 전장 장치에 대해 주로 교육받는다. 가솔린과 디젤 엔진 제어를 비롯해 전기 파트(센서, 통신, 충전), 전장(도어 스마트카드 등), 제동시스템, 에어백 시스템 등이 과정에 포함돼 있다.
COTECH는 LPG 엔진 제어와 CVT, DCT 등의 변속기를 비롯해 전장시스템(ADAS, S&S 등), 멀티미디어 시스템, 사륜구동 등을 배우는 단계이다. EM과 COTECH는 3년마다 갱신평가를 받아야한다. 정비사들의 수준을 철저히 관리하겠다는 르노그룹과 르노코리아자동차 정책의 일환이다.
EM과 COTECH를 취득한 정비사는 EV 스페셜리스트 과정을 들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는 고전압 위험 인식 및 안전조치(안전보호구), 록아웃(고전압 차단)과 해제 절차, 전기차 시스템의 이해 및 고장 진단, ETS(Electro Tech system)의 이해, 충전 시스템의 이해, 고전압 배터리 탈·장착 및 작업 유의 사항, 기타 전기차 유지보수 등을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다.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차의 기술력 뿐만 아니라 AS도 완벽하게 준비한 모델"이라며 "심도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가를 육성해 곳곳에 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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