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열풍을 타고 지난 몇 년 새 빠르게 성장한 공유 모빌리티(PMI)업계가 고민에 빠졌다.
전기 배터리 기반으로 움직이는 킥보드, 자전거, 스쿠터 등은 '배출 탄소 제로'에 수렴하는 친환경 주행 기기로 내연기관 중심의 교통수단을 혁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대중교통 영역 밖에 있는 개개인의 라스트 마일을 책임지는 수단으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공유 모빌리티의 한계도 존재했다. 제품의 짧은 수명으로 2010년 등장한 1세대 공유 전동킥보드의 평균 감가상각 연수는 1.9년에 불과했다. 이로 인해 생산과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을 합산하면 전동킥보드가 대중교통보다도 높은 탄소 배출량을 보인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이같은 문제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등장했다. 킥보드, 자전거, 스쿠터를 합쳐 10만 대의 PM 기기를 운영하고 있는 아시아 최대 PM 플랫폼 스윙은 폐킥보드를 전동 손수레로 '커스터마이징'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폐기된 킥보드를 활용한 전동 손수레 제작이다.
놀랍게도 폐킥보드를 통한 전동 손수레 개발은 고등학생들의 손에서 시작됐다. 휘문고 3학년에 재학 중인 윤서현 군과 행신고를 졸업한 황정언 군이 그 주인공이다.
평소 기계와 코딩에 관심이 많던 윤 군은 방학을 이용해 스윙 운영캠프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자원해 폐킥보드를 활용한 다양한 발명품들을 제안했고, 그 결과 5개의 폐킥보드가 새로운 창조물로 태어났다. 내부적으로 활용하는 시제품 수준이지만, 300kg까지 너끈히 이동할 수 있는 동력과 안전 제어장치를 갖췄으며, GPS로 위치나 이동 거리/시간 측정이 가능한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다. 실제로 캠프를 방문한 해외 제조사 역시 아이디어를 극찬하며 제작 사양까지 확인해 갔다는 후문이다.
방학을 이용해 스윙의 운영캠프에서 기기 수리/시스템 제어 업무와 제작 작업을 병행해온 두 학생은 뿌듯함을 감추지 못했다.
윤 군은 "장애인 봉사활동에 참여하던 중, 동네에서 폐지를 수거하시는 노인분들을 보며 떠올린 아이디어였다"며 "생각을 현실로 만들 수 있게 도와준 스윙에 감사드리며, 얼른 성장해서 사회적 약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발명품들을 더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동네에서 폐지를 수거하시는 노인분들을 보며 떠올렸던 아이디어였는데, 현실로 이뤄져 꿈만 같다'고 밝혔다.
스윙의 최대 운영캠프인 '내유캠프' 내에서 배터리 등 대규모 이동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스윙을 운영하는 (주)더스윙 김형산 대표는 "브랜드 특유의 스트릿한 감성과 학생들의 패기 넘치는 아이디어의 콜라보"라며 "폐기기 이슈까지 보완해가며 '친환경 그 자체'가 되어가는 퍼스널 모빌리티 산업은 앞으로도 순기능을 키우고 역기능을 보강하며 더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브랜드 스윙은 누적 주행 수만 3300만 회를 넘어섰다. 스윙의 PM 기기들이 절감한 탄소량은 연간 170만 그루의 나무의 성과와 동일하며, 이는 남산의 2.5배, 서울숲의 16배에 달한다. 스윙은 업계 유일한 3년 연속 흑자경영으로 2021년 예비유니콘 기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지난해 560억의 매출과 27억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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