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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중고차 시장 지각변동' 국내 車 회사들 중고차 시장 진출 본격화

현대차·기아 양재사옥.

국내 중고차 시장에 대기업들이 본격 진출하면서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그동안 중고차 판매업은 2013년 생계형 적합 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영세 개인 사업자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됐다. 하지만 정보의 불균형을 악용한 허위 매물, 주행거리 조작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가 잇따르면서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신이 확대됐다. 그러나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중고차 시장 진출에 나서면서 소비자 불안감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의 한 중고차 시장

◆年 30조 중고차 시장…소비자 불안 여전

 

국내 중고차 시장은 연 380만여대로 매머드 시장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중고차 판매량은 377만대로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평균 380.2만대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 신차 판매량이 같은 기간 평균 178만대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규모 면에서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또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중고차 시장 금액 규모 추정치는 약 30조원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고차 시장은 몸집만 키웠을 뿐 시장의 투명성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 보고서에 따르면 2020∼2021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중고차 관련 소비자불만 접수는 9376건으로 그중 '성능상태 불량'이 4614건(49.2%)을 차지했다. 소비자연맹이 소비자불만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사고이력 미고지'가 1034건(11%,) '위약금 부과 및 계약금 환급 지연·거절' 402건(4.3%), '계약해지·해제' 311건(3.3%), '고지 내용과 상이함' 267건(2.8%) 순이었다.

 

정부도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중고차 시장 문제해결에 나선 상황이다. 최근 국토부는 '중고차 허위매물 근절방안 간담회'를 갖고 경찰청,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고차 매매업체의 30% 이상이 소재한 서울·경기·인천 지역이 조사 대상이며, 오는 5월31일까지 중고차 허위매물 피해·의심사례를 집중 제보받는다.

 

KG모빌리티 평택공장 전경

◆완성차 업계 진출…시장 투명성 기대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잇따라 '인증 중고차 사업' 진출을 위한 정관변경을 마치고 중고차 사업을 위한 채비에 나선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인증 중고차 사업' 진출을 위한 정관변경을 마치고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중고차 사업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23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관 내 사업 목적에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을 추가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는 중고차 판매업을 위해 회사의 근본 규약인 '정관'내 사업목적을 변경하는 절차로 기아도 지난 17일 주총에서 이같은 내용의 정관 변경을 완료했다.

 

현재 현대차와 기아는 중고차를 적치할 부지 확보와 인증 중고차 사업에 필요한 전산 작업과 시스템 구축 등 사전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대차·기아는 올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중고차 전용 매매센터를 짓고 있다.

 

특히 현대차·기아는 성능과 품질 검사를 끝낸 자사 브랜드 중고차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5년·10만㎞ 이내 자사 차량을 대상으로 200여개 정밀한 성능 검사와 수리를 마친 차량을 판매한다.

 

또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라는 기존 중고차 업계의 반발을 감안해 진출 초기에는 자체적으로 판매대수를 제한해 이를 유지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2024년 시장 점유율 2.9%, 2025년 4.1%까지만 판매한다. 기아도 2024년까지 시장점유율 3.7% 이하를 지킬 방침이다.

 

KG모빌리티(구 쌍용차)도 중고차 시장 진출에 드라이브를 건다. KG모빌리티의 인증 중고차 사업은 5년·10만km 이내의 KG 모빌리티 브랜드 차량을 매입해 성능 검사와 수리를 거쳐 품질을 인증한 중고차를 판매하는 사업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판매와 정비 조직 및 체제 등 사업준비를 완료한 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 규모는 크지만 피해사례가 꾸준히 지적되면서 소비자들의 불신은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며 "현대차와 기아 등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는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중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저렴한 상품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대기업과 기존 중고차 시장에 대한 선호도는 극명히 갈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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