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기업으로 체질 개선에 드라이브를 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이 23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개최된 주주총회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회사 전반의 시스템을 전환해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할 것"이라며 "전동화 차량 시장에서 톱-티어 브랜드 달성을 위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앞서 오는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SDV'로 대전환한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또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세계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종에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기본 적용한다는 방침도 내놨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전동화 모델의 점유율 확대에도 힘을 쏟는다. 장 사장은 "충전 편의성 강화와 에너지와 통합된 서비스 패키지 등 전기차 사용 전반에 걸쳐 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N 출시를 통해 전동화 브랜드 경쟁력을 한 층 끌어올렸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 차량 출고 대기시간 최소화와 금융 프로그램 강화 등으로 고객 편의성 극대화에 나선다. 장 사장은 "전기차 현지 생산 체계를 강화하고, 본격적으로 전동화가 시작되는 신흥시장에서도 지배력을 확대해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며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 확대, HMGICS 제조혁신 신기술 고도화를 비롯해 로보틱스, AAM 등 미래사업도 착실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호세 무뇨스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해외 시장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이사회의 글로벌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은 '현대차 디자인 헤리티지 및 디자인 방향성'을 주제로 주주 대상 설명회도 진행했다. 이 부사장은 한국 최초의 독자 모델 '포니'의 디자인 스토리를 공개하며 현대차 헤리티지를 주주들과 공유했다.
현대차는 주총장 입구에 1974년 현대차의 콘셉트였던 '포니 쿠페'의 정신과 디자인을 계승한 수소 하이브리드 기반 롤링랩(고성능 기술을 양산 모델에 구현하기 전 검증을 위해 제작된 차량)인 '엔 비전 74(N Vision 74)'도 전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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