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글로벌 시장 대응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장 사장은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서울모빌리티쇼'에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에 대해 "(IRA는) 일단 있는 조건 안에서 상업용 리스나 준비하고 있는 현지 공장 등을 통해 최선을 다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가 30일(현지시간) IRA 세부 규정 발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이에 맞춰 현지 공장 건설 등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한 전기차에만 최대 7500달러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 IRA 법안에 맞춰 현지 생산 공장을 세워 대응한다는 전략을 세운 상태다. 현대차는 현재 2025년 완공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전기차 전용 공장을 건설 중이다.
장 사장은 올해 글로벌 시장 전망에 대해 "쉽지 않은 한 해가 될 것 같다"며 "여러가지 불확실성이 남아 있지만 올해 1분기 실적은 전체적으로 SMC(공급망 관리)를 세계적으로 타이트하게 운영한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적으로 신차와 고객 경험 등을 강화하면서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반한 감정이 고조되면 판매에 직격탄을 맞은 중국 사업과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현대차의 중국 사업은 2016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사태 이후 위기를 맞았다. 현대차는 소매 기준 지난해 중국에서 25만9000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32.9%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현대차가 중국 시장에서 철수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장 사장은 "가장 어려운 시장"이라며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장 사장은 모빌리티 산업에서 현대차의 장점에 대해 "미래 관점에서 봤을 때 고객에게 얼마만큼 편의, 자유, 경제성을 제공하느냐가 중요하다"며 "그런 지향점 아래 저희는 여러 가지 수단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제는 단순히 탈 것이 아니라 연결성을 더 가져야 하고, 그런 부문에 있어 도심항공모빌리티(UAM)나 로보틱스를 활용하는 부분까지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서울모빌리티쇼에서 8세대 쏘나타의 부분 변경 모델 '쏘나타 더 엣지' 실차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한때 단종설이 흘러나왔던 쏘나타에 대해 장 사장은 "8세대까지 오면서 많은 고민이 있었다"며 "(단종의 경우) 전동화의 큰 흐름에서 판단을 해야할 것 같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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