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과 전동화 SUV 차량 개발에 집중하면서 동남아와 남미 등 글로벌 시장 수출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은 4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비전 테크 데이(Vision Tech Day)'를 개최하고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곽 회장은 "자동차 시장은 매우 큰 시장으로, 미국이나 유럽 같은 대륙적으로 큰 시장도 있지만, 아프리카와 남미 등의 시장도 중요하다"며 "수십만대가 아니고 1000~2000대로 규모가 크지 않지만 우리의 능력에 맞는 새로운 전략으로 넓은 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곽 회장은 현지화를 비롯해 각 국가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곽 회장은 "KG모빌리티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세계에 진출하진 않는다"며 "각 나라에 우리가 개발한 차가 더 잘 팔릴 수 있다면 다양한 시도를 할 것"이라 밝혔다.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처럼 단일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기 보단 타 브랜드를 부착한 반조립(CKD) 형태 판매 등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베트남을 비롯해 동남아 자동차 시장은 현지 생산공장이 없는 수입차에 대해 높은 세금과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KG모빌리티는 이날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개발하는 내용을 포함한 중장기 로드맵도 공개했다. KG모빌리티는 2025년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선보인다. 토레스 EVX와 O100, KR10 등은 내연기관차 병행 플랫폼을 사용하고 F100 등 이후에 출시하는 전기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다. 또 새로운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춘 전동화,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차량(SDV), 자율주행차,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AI) 시스템 구축 등 모빌리티 기술 분야에서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토레스 EVX에 국내 최초로 셀투팩(CTP) 기술을 적용한 배터리를 탑재했다"며 "향후 셀투바디(CTB) 기술을 적용해 차량 경량화와 실내 공간 효율성을 확보할 것"이라 밝혔다. 이어 "차량 내부 고속 통신과 무선통신(OTA) 차량용 통합 OS 적용 등을 위해 전담 조직도 구성했다"며 "클라우드 및 IT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KG모빌리티는 다양한 기능과 앱을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 개방형 통합 OS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개발해 무료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러한 개방형 SDK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와 일반 개인이 자유롭고 빠르게 전용 앱을 개발해 판매하고 공유할 수 있는 앱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OTA와 주요 모빌리티 기술 적용을 통해 고속도로에서 레벨3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추진한다. 레벨4 수준의 로보택시 시범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개발해 2030년까지 레벨4 플러스(+) 수준의 전기차 자동 주차 및 충전 단계로 자율 주행 기술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곽 회장은 "KG모빌리티는 쌍용자동차에서 이름을 바꾸고 새롭게 다시 시작한 만큼 지금은 더 단단하게 체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의 SUV 위주 정책을 유지하고, 향후 체력이 길러지면 새로운 시도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 계획과 관련해 곽 회장은 "향후 투자와 관련해서는 금액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투자로 인해 발생되는 이익을 판단하는 가성수익비가 먼저"라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선 금액 자체를 걱정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은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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