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부터 3톤이넘는 차량까지 정비할 수 있는 첨단 설비를 갖추고 있다."
지난 6일 서울 성동구 메르세데스-벤츠 성동 서비스센터를 찾았다. 이곳은 메르세데스-벤츠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가 운영하는 곳으로 지하 3층, 지상 8층 규모(연면적 3만8000㎡)를 자랑한다. 특히 규모는 물론 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이다. 수입차 업계 최대 규모를 갖춘 만큼 성동 서비스센터 직원들의 눈빛에서는 자부심이 느껴졌다.
◆최대 규모…첨단 장비 갖춰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성동 서비스센터는 1988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메르세데스-벤츠 '군자 서비스센터'를 시작으로 '용답 서비스센터' 시절을 거친 뒤 완성된 곳이다. 성동 서비스센터는 현재 45개의 일반 수리, 35개의 사고 수리 워크베이를 보유하고 있으며 130여명의 직원들이 상주하고 있다.
특히 이곳은 메르세데스-벤츠의 헤일로 브랜드인 EQ, AMG, 마이바흐를 전담하는 부스와 전담 인력이 따로 있다. 또 규모가 크고 인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D-1 예약(예약 익일 서비스)이 가능하고, 정기 점검 및 소모품 교체 시 당일 인도도 가능하다.
한성자동차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딜러사이기는 하지만 독자적인 네트워크가 웬만한 수입차 브랜드와 견줘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한성자동차 만으로 전국 20개 전시장과 22개의 서비스센터, 7개 인증 중고차 전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이날 3층 AMG·마이바흐 존과 2층 EQ 존, 7층 도장 존, 5층 카올라이너(최첨단 3D 계측장비) 존을 순서로 돌아봤다. 가장 먼저 찾은 AMG·마이바흐 존에 들어서니 3톤이 넘는 무게의 메르세데스-마이바흐 풀만 모델이 워크베이에 들려 정비를 기다리고 있었다. 이곳은 마이바흐를 비롯해, 방탄차 등 3톤 이상의 차량을 들어올릴 수 있는 독일 누스밤 전용 리프트(6.5톤까지 들어올릴 수 있는 장비)가 설치되어 있다.
김민준 테크니션은 "마이바흐와 지바겐 등 무게가 3톤 이상 나가는 차량을 수리하기 위해 6.5톤을 들 수 있는 특수 리프트를 사용하고 있다"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특수 리프트를 두 대 갖춰 정비 시간도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곳은 전담 조직을 구성해 차량을 정비하는 만큼 직원들의 남다른 열정도 느낄 수 있었다. 김 테크니션은 "맞지 않는 공구를 사용하면 부품에 손상이 가기도 한다"며 "우리 센터는 AMG 전문 특성화 교육을 완료한 기술자들이 전용 공구로 정확하게 진단하고 수리하기 때문에 고객이 안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2층에 위치한 EQ 존을 찾았다. 이 곳은 전문 특성화 교육을 완료한 테크니션이 근무하고 있다. EQ 존에선 혹시 모를 감전 사고를 대비한 최신 고전압 특수 장비와 전용 바닥매트를 갖추고 있다. 생명과 직결되는 고전압을 다루는 공간이지만 안전조치와 초기 모터 진단에 대한 기술을 보유한 만큼 전기차 정비에 대한 남다른 자신감이 느껴졌다. 원명재 테크니션은 "사고로 들어온 차량은 작업자가 손으로 차량의 고전압을 차단해야하는 경우가 있어 위험이 크다"며 "성동 서비스센터는 초기 모터 진단에 대한 확실한 기술을 가지고 있고 안전조치가 철저하기 때문에 기술자가 최적화된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다"고 말했다.
7층 도장 존에선 여러가지 컬러카드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최근 고객의 취향에 따라 컬러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어 도장 작업이 중요해지고 있다. 성동 서비스센터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인증한 도장 전문가가 다수 근무하고 있다. 안성호 테크니션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컬러가 다양해지고 있다"며 "20년 경력을 갖춘 전문 기술자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배색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임러 차종의 100여개 컬러의 조색과 도장 기술을 통해 신차에 가까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찾은 5층 카올라이너 존은 최첨단 3D 계측장비를 통해 사고로 찌그러진 부분을 수치로 확인하면서 형태를 작업을 진행한다. 사고판금수리를 담당하는 서혁재 과장은 최첨단 계측 장비인 카올라이저를 이용한 판금 과정을 보여줬다. 사고 차량의 5개 지점에 영점을 맞추면 컴퓨터가 정상 차량과 비교해 비틀어진 정도를 플러스(+), 마이너스(-) 수치로 계산한다. 기술자는 비틀어진 수치가 제로(0)에 가깝도록 맞추면서 작업한다. 서 과장은 "사고 차량의 각 지점 수치가 0에 가까워야 완벽하게 복원됐다고 볼 수 있다"며 "국내 2명 중 1명의 알루미늄용접 기술자가 근무하는 만큼 차량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신차에 가까운 복원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첨단 스마트 시스템 도입
성동 서비스센터는 소비자들의 편의성 확대를 위해 첨단 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스마트폰을 통해 예약,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바로 고객이 원하는 때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는 실시간 예약 서비스, 또 서비스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트래킹 서비스 등이다. '서비스 예약'에서 시작해 '차량 인식 시스템' '접수 및 전단' '정비 서비스' '결제 및 출고'로 이어지는 5단계를 거치면 스마트 트래킹 서비스가 완성된다.
'사고 수리 드롭 서비스'도 고객 부담을 최소화한다. 운전자는 사고가 났을 경우 사고 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한성자동차 서비스센터에 차를 맡기면 된다. 만약 소비자가 드롭 서비스를 신청하면 사고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로 인계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 성동 서비스센터는 소비자가 대기 시간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는 라운지 공간 운영을 통해 품격을 높였다. 김호곤 한성자동차 AS부문 본부장은 "성동 서비스센터를 통해 메르세데스-벤츠의 차별화된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이라며 "한성자동차는 지속적인 서비스 확장을 통해 모든 센터에서 고객들이 혁신적인 서비스와 차별화된 고객 경험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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