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계가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수주에 나서면서 올해 실적 개선에 '청신호'가 켜졌다.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 3사는 친환경 선박을 중심으로 연간 수주 목표 달성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국내 조선업계는 경쟁 선사들에 비해 월등히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가격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수익선 개선에 힘을 주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는 올해 1분기 105억8000만달러(약 14조원)의 수주를 기록했다. 이는 조선 3사 총 연간 목표치(322억6000만달러)의 33%에 해당하는 규모로 이같은 추세가 연말까지 이어진다면 올해 목표로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국내 조선업계 맏형 격인 HD한국조선해양은 연간 수주 목표치 절반에 달하는 일감을 확보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1분기 총 56척 72억8000만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수주 목표액 157억4000만달러의 46.3%를 달성했다. 선종별로는 PC선 16척, 탱커 1척, 컨테이너선 19척,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10척, 액화석유가스(LPG)운반선 8척, 중형가스선 2척 등이다.
삼성중공업은 1분기 25억 달러(약 3조3000억원)를 수주했다. 이는 올해 목표치 95억달러의 26%에 달하는 수치다. 삼성중공업은 LNG운반석 4척, 부유식 액화천연가스설비(FLNG) 1척을 수주했다.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 운반선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한화그룹과의 기업결합 심사를 앞두고 있어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현재 국내 공정위 심사만 통과하면 양사의 합병은 마무리된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수주 물량 확보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LNG운반석 3척, 창정비 1척 등 총 4척 약 8억달러(1조 554억)를 수주하며 연간 목표치 69억8000만달러의 11.5%를 달성했다.
국내 조선 3사가 LNG 운반선 수주 물량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LNG운반선 가격도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달 17만4000입방미터(㎥)급 LNG운반선 가격은 2억5400만 달러로 전월 대비 400만 달러 올랐다. 이에 따라 LNG선 가격은 또 한번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또 :LNG선 발주가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는 올해에만 약 70척의 LNG선이 발주 물량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오는 2032년까지 연평균 발주 규모는 60척에 달할 전망이다.
이같은 영향으로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올해 1분기 흑자 기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반면 대우조선해양은 인수합병 지연 등의 악재로 흑자전환은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선 물량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조선업계 전체 분위기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통상적으로 연말에 수주 계약이 집중된다는 점에서 연초 수주 상황은 긍정적이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조선업계 고질적인 인력난과 생산량 확보를 해결하는게 실적 개선의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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