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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차곡차곡 곶간 채우는 K-조선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1,700TEU급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국내 조선업계가 제2의 부흥기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대형 조선 3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친환경 선박 수주를 바탕으로 차곡차곡 곶간을 채워나가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이 가장 앞서고 있으며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이 그 뒤를 이어가고 있다.

 

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 산하 조선 3사(HD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는 현재까지 올해 총 93척, 114억2000만달러(약 15조1000억원)를 수주했다. 이는 연간 수주 목표(157억4000만달러)의 73%에 해당하는 규모다.

 

HD현대중공업은 올해 누적 수주 40억1000만달러(약 5조3000억원)를 기록, 올해 수주 목표의 42.5%를 달성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올해 목표의 2배가 넘는 53억달러를 수주했다. 현대미포조선도 20억9000만달러를 수주하며 목표의 절반 이상(56.5%)을 달성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들어 현재까지 27억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목표(95억달러)의 28%를 확보했다.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4척, 원유운반선 2척, 해상 부유식 액화 설비(FLNG) 1척 등 총 7척이다. 한화오션은 현재까지 10억6000만달러를 수주했다. 이는 연간 목표치인 69억8000만달러의 15%에 해당하는 규모다.

 

특히 지난해까지 수주 물량을 확보하는데 집중했던 조선 3사는 올해부터 수익성 확대를 위해 선별적으로 수주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기대 이상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같은 실적 배경에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중심에 있다.

 

삼성중공업 건조한 원유운반선.

조선업계를 불황의 늪에서 벗어나게 해준 LNG운반선의 인기는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다. LNG선은 전 세계적인 친환경 바람으로 발주가 증가하고 있다.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에너지원으로 LNG가 부각되며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는 올해 전 세계 LNG 운반선 발주가 83척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전세계 LNG운반선 발주량은 2023년까지는 이 같은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함께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신조선가도 조선업계 실적 개선의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최근 유럽 선주로부터 13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피더선 5척을 역대 최고가인 척당 6220만 달러에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국내 조선사들이 주력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 운반선도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지난해 2억5000만 달러에 수개월간 머물러 있던 LNG운반선 가격은 올해 초부터 여러 차례 최고가를 경신했다. 친환경 장비들이 추가되면서 최근 LNG운반선 한 척 당 가격은 2억 5000만~2억 6000만 달러 사이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 물량을 늘리기보다 선별 수주를 통해 수익성 높은 모델 수주에 집중하고 있다"며 "정부 지원 등으로 인력난도 점차 해소되고 있어 제2의 호황기를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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