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산업 변화에 있어 기업간 영원한 동지도 영원한 적도 없다.
국내 제계 오너 3세들이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글로벌 산업계 흐름에서 경쟁력 우위를 점하기 위해 협력에 나서거나 경쟁에 돌입하는 등 치열한 경쟁에 나서고 있다. 특히 삼성과 현대는 자동차 산업에서 경쟁하는 등 창업 이래 오랜기간 라이벌 관계를 유지했지만 3세 경영에 돌입한 뒤 공동 협력의 동반자 관계로 발전하는 모습이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반도체와 완성차를 대표하는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차량용 반도체 분야에서 손을 맞잡는다. 1980년대 현대그룹이 반도체 사업, 1990년대 삼성이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면서 관계가 끊긴 양사가 이처럼 협력 관계를 형성하게 된건 오너 3세인 이재용 회장과 정의선 회장이 지휘봉을 잡으면서다. 양사는 친환경과 자율주행차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더욱 돈독해졌다. 이 회장과 정 회장은 지난 2020년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인 전고체배터리와 관련해 논의했다. 이후 삼성전기 카메라모듈, 삼성디스플레이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가 일부 현대차 모델에 적용됐다. 최근 삼성디스플레이는 현대차 제네시스의 OLED 디스플레이 공급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같은 흐름 속에서 지난 7일 삼성전자가 차량용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IVI) 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 V920'을 2025년부터 현대차에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힌 것은 의미가 깊다. 양사가 미래차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관계를 이어가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이다.
특히 차량용 부품 산업은 최소 10년을 내다보는 장기간 협력 프로젝트인 만큼 양사는 향후 공정개발과 설비 증설 등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차량용 반도체의 안전성과 기술력을 글로벌 시장에 검증받으며 현대차는 자사의 진화된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
반면 재계 '절친(절친한 친구)'으로 알려진 김동관 한화 부회장과 정기선 HD현대 사장은 조선업에서 경쟁에 나선다. 그동안 양사의 주력 사업은 크게 겹치지 않았지만 최근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서 경쟁 체제로 전환됐다. 물론 양사가 조선업 시장을 두고 경쟁에 나서지만 이는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로 이어지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지난 7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개막한 한국 최대 해양방위 산업 전시회인 '국제해양방위산업전'에서 팽팽한 기싸움을 펼쳤다. 과거에는 한화오션이 잠수함과 수상함 시장에서 우위를 점했지만 최근 2~3년간 어려움을 겪으면서 HD현대중공업이 빠르게 성장세를 기록했다. 양사는 이달 말 차세대 호위함 입찰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김 부회장이 해양방위 산업 전시회 현장을 직접 찾았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 이후 조선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김 부회장은 "한화오션도 그룹의 가족이 됐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많은 투자와 중장기적인 전략을 갖춰 나가겠다"며 "대한민국 대표 방산업체인 한화는 한화오션 합류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과 많은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화오션이 잠수함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췄을 뿐 아니라 수상함 분야에서도 역사와 기술력을 갖고 있다는 강점이 잘 드러난 것 같다"고 평가했다.
HD현대중공업은 이번 전시회에서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KDDX) 모형을 전시, 수상함 등 주요 특수선 분야에서 글로벌 최상위권의 경쟁력을 과시했다. HD현대중공업의 KDDX는 국내 최초로 '대용량·고출력 통합전기식 추진체계'를 택했으며, 소음 없이 강력한 추진력을 제공한다.
HD현대중공업은 우리나라 최초의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 등 우리나라 주력 함정들을 건조해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군의 핵심 미래전력인 KDDX 선도함 사업을 수주, 기본설계를 수행해왔다. 정부는 KDDX 선도함의 상세 설계와 건조 사업을 내년에 진행할 계획이다.
최태복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이사는 "함정은 패키지 산업으로 수출되면 정비·유지가 필요하다"며 "함정 수출 시 규모의 경제가 필요하다. 이는 정부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민·관·군 합동협의체에 HD현대중공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방위사업청이 꾸린 '팀 십(Team Ship)'의 꿈을 이루자는 야심찬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두 회사는 이날 동시에 캐나다 방산 기업인 밥콕과 해상 방위 사업 수행을 위한 기술협력협약(TCA)도 체결했다.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캐나다 함정 설계, 건조 및 군수 지원 사업에서 밥콕과 협력할 예정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큰 틀에서는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주력 사업은 다르다"며 "양사가 기술 경쟁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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