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서울시, 프랜차이즈 브랜드 줄고 가맹점 늘어...매출은 17%↑

서울시청./ 손진영 기자

지난해 서울에 등록된 프랜차이즈(가맹사업) 브랜드는 소폭 감소했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평균매출도 전체 업종 평균 17%가량 늘었다.

 

서울시는 14일 '2022년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현황'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시에 따르면, 서울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2021년 4534개에서 작년 4440개로 2.1% 줄었다. 이에 반해 가맹본부는 2822개, 가맹점은 17만6345개로 각각 전년 대비 3%, 7.8% 증가했다. 이는 2021년 11월 개정 가맹사업법 시행으로 직영점 1개 이상을 1년 넘게 운영해야 신규 정보공개서 등록이 가능하고, 소규모 가맹본부에도 정보공개서 등록 의무가 부여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가맹점별 연 매출은 전년 대비 16.9% 증가한 평균 3억8800만원으로 조사됐다. 시는 "모든 업종의 매출이 늘었으며, 특히 서비스업 매출이 155.2% 크게 증가했다"면서 "팬데믹 이후 경기가 다소 회복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가맹점 창업비용은 평균 1억1780만원으로 전년 2억3225만원과 비교해 49.3% 감소했다. 서비스업이 평균 2억37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도소매(1억2670만원), 외식(9330만원) 순이었다.

 

인테리어 비용이 창업 비용 중 가장 큰 비중(46.9%)을 차지했다. 조사 대상 점포 평균 면적인 30평으로 계산하면, 1평당 약 220만원이 소요된 것으로 파악됐다.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원재료 등 필수·권장 구입요구 품목에 부과하는 '차액가맹금'을 받는 브랜드는 전체의 86.7%(4440개 중 3851개)나 됐다. 가맹점 매출 대비 차액가맹금 지급률은 평균 1.3%였다.

 

'2022년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현황' 상세 분석 자료는 서울시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가맹본부 및 브랜드별 정보공개서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정보시스템에서 열람할 수 있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 정책관은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업계는 전반적인 성장 기조를 유지하고 있고 소상공인이 대부분인 가맹점 또한 매출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프랜차이즈 관련 정보 제공과 불공정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지원으로 가맹본부와 가맹점주가 상생하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