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은행

[혁신과 포용] <2> 은행, 디지털전환 '승부수'

/유토이미지

은행권의 디지털 전환(DT·digital transformation)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 마이데이터 서비스 역량이 은행 경쟁력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도 각광받고 있어서다. 여기에 데이터 활용 규제도 사라질 전망이어서 은행권이 비대면 금융 상품을 쏟아내는 등 관련 서비스 구현에 열을 올리고 있다.

 

네이버 마이테이터 서비스 이용 화면.

◆ 마이테이터, 은행권 고객 유치 '황금키'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시행된 지 약 1년 반이 지난 가운데 올해 은행권이 관련 서비스를 줄줄이 선보이고 있다. 자산관리 뿐만 아니라 소비·지출 등 고객 생활 전반에 대한 밀착 서비스로 고객 유치 경쟁에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전략이다.

 

하나금융은 자산관리 특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사 플랫폼 내 부채관리와 신용관리 등의 서비스를 구축하고, 맞춤형 상품 추천까지 한 번에 가능하도록 하는 대출 서비스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등과 융합한 초개인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14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이르면 오는 8월 중 모바일앱 '하나원큐' 내에서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기반 자산관리서비스인 '하나 합'에 신용관리, 부채관리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특히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금융 순자산뿐만 아니라 부채도 자산에 포함시켜 타 금융사의 부채와 신용조회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KB국민은행은 지난달 마이데이터 신용관리 서비스에 '신용관리 리포트',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계산기'를 신설했다. KB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여러 기관에 흩어진 자신의 거래정보를 KB스타뱅킹으로 모아 한눈에 분석·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다. 신설된 '신용관리 리포트'·'DSR 계산기' 서비스도 KB마이데이터 가입 후 KB스타뱅킹에서 이용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우리 마이테이터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육아휴직이나 결혼, 출산, 차량, 주택, 조기 은퇴 등 대비하고 싶은 상황과 관련해 부족 자금이 얼마인지 조언해 준다.

 

이밖에도 우리은행은 유진투자증권 앱에 '마이데이터 화이트라벨링 서비스'를 최근 오픈했다. 우리은행 고객들은 이달부터 우리은행에 있는 자신의 통합자산관리, 소비·지출 분석 자료 등을 유진투자증권의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인 'Smart챔피언'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이달부터 은행권 중 유일하게 선보이는 온라인 상품 중개 서비스에 마이데이터를 연계한다.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예금 및 대출을 중개하고, 우대금리 요건 충족 확인 등으로 고객을 관리한다.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중개서비스 내에서 이용자 맞춤형 상품 추천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

 

NH농협은행은 건강보험료 납입 내역 등을 비롯한 공공데이터와 금융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평가사(CB)와 연계한 신용점수 관리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소비 관련 서비스도 지속 고도화 한다는 계획이다.

 

AI 모델 개발주기 단계./금융위원회

◆ AI기술 독립 '활활'…규제 완화 기대

 

올해 생성형 AI 서비스 챗GPT의 활용이 확대되면서 은행권이 이를 알맞게 적용하고 고도화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먼저 신한금융은 AI 서비스 개발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대표 금융사다.109개 영업점에서 148여개 AI뱅커를 활용 중이다.

 

디지털 데스크에서 AI뱅커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증명서 발급, 통장 개설, 예금담보대출까지 50여가지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또 모바일뱅킹 신한 쏠(SOL)에 'AI 음성뱅킹' 서비스도 도입했다.

 

최근 IBK기업은행도 KT와 손잡고 금융 서비스에 돌입했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7월부터 'i-ONE Bank(아이원뱅크)' 내 AI 음성인식 플랫폼(기가지니인사이드)에 기반을 둔 '기가지니 음성 서비스'를 통해 메뉴 찾기, 간편 송금, 일상 대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인터넷전문은행 토스의 행보도 관심이다. 지난 3월 토스는 앱에서 '챗GPT에게 물어보기' 기능을 추가하고 오픈AI 챗GPT 서비스에 가입하는 불편을 해소했다.

 

특히 하나금융은 독자적인 AI기술 개발을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다. 하나금융은 지난 2018년부터 독립법인(CIC)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을 설립하고 자연어처리(NLP), 데이터사이언스, 사용자경험(UX) 등 다방면으로 AI 기술을 연구해 왔다.

 

우리금융도 AI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11월 데이터·AI 사업 총괄 조직인 'DI(Data Intelligence)기획부'를 디지털 부문에 신설했다. DI기획부는 그룹의 AI 사업 전략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이처럼 AI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도 관련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논의에 들어갔다.

 

금융당국은 3분기 중 금융데이터 규제 개선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17일 금융권의 AI 기술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금융분야 데이터 관련 규제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금융 AI 데이터 라이브러리 구축 ▲데이터 결합 전문기관 추가지정 ▲AI 신기술 활용 활성화 등을 위한 금융 데이터 규제개선 ▲금융 AI 테스트베드 구축 ▲설명가능한 AI 안내서 마련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금융위는 AI 보안 가이드라인도 마련했다. 금융사의 AI서비스가 보안성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경우 악의적인 공격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KB경영연구소 진영리 연구원은 "고객 정보를 다루는 금융권은 고객 데이터를 비식별화해 오남용을 방지하고 불필요한 고객 정보 처리를 최소화하는 등의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