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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혁신, 새것보다 완벽하게

김재웅 기자

애플이 오랜만에 '원모어씽'을 외치며 내놓은 비전 프로는 기대와 달리 혁신과 거리가 멀었다. 이미 존재하지만 비싸서 굳이 시도하지 않았던 기술을 욱여넣고는 경쟁 제품들보다 5배 이상 가격을 책정했다. 그렇다할 콘텐츠조차 제시하지 못했다. 절반 이상이 구매 의사가 없다는 해외 설문조사도 나왔다. 고글형 디자인을 보고 AR 기술을 염두에 뒀다든지 하는 긍정적인 분석도 나오지만, 여느 때와 같이 '꿈보다는 해몽'이라는 데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돌이켜보면 애플은 애초에 그리 혁신적이지 못했던 듯 하다. PC를 먼저 보급하긴 했지만, 아이팟이나 아이폰 등 역사적인 제품들은 디자인에서 큰 차이를 이뤄냈을 뿐 실제 적용된 기술은 그저 여러 기업 부품 짜깁기에 불과했다. 오랜 특허 분쟁도 그 때문. 심지어는 초기 아이폰 CPU를 삼성전자가 공급했다는 사실도 모르는 사람이 많다.

 

애플이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한 것은 완성도였다. 아이팟은 심플한 디자인으로 MP3 플레이어 휴대성을 끌어올렸고, 아이폰은 불완전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정전식 터치를 완벽하게 만들어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비전 프로도 그렇다. 그동안 XR 헤드셋이 완성도 면에서 문제가 많아 고성능 콘텐츠를 즐기기에는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것과 달리, 비전 프로는 비싼 값을 지불하는 대신 상상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당장 산업계에서 교육용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커보인다. 이미 자동차를 비롯해 위험한 작업이 잦은 산업군에서는 헤드셋을 실무 교육용으로 사용 중이지만, 정밀도 때문에 범위가 극히 제한됐었다. 비전 프로가 도입되기 시작하면 콘텐츠 생태계도 본격적으로 성장, 비전 프로도 결국 iOS와 같이 헤드셋 시장을 이끌어갈 수 밖에 없다.

 

시선을 반도체로 돌려보면 HBM도 비슷한 사례다. D램과 낸드를 대체하며 고성능 컴퓨팅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됐던 미래 반도체 P램이 시장에서 퇴출된 반면, D램을 쌓아올리는 '원초적인' 방법을 활용한 HBM이 대세가 됐다. 앞으로는 메모리를 많이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CXL이 새로운 시장을 열 전망이다. P램이 데이터 안정성을 증명하지 못한 이유가 가장 크다고 알려져있다. 완성도가 반도체 시장 운명을 뒤바꾼 셈이다.

 

한국은 전세계 혁신 종주국이다. 아이폰은 물론이고 비전 프로 조차도 수많은 기술을 한국에서 가져다 쓴다. 그러나 세트 제품에서는 좀처럼 혁신가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 융합의 시대, 혁신이 최첨단 기술 보다는 완성도로 무게 중심을 옮긴 이유가 아닐까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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