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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평양냉면 1만6000원 외식 엄두 안나" 냉면도 간편식으로 즐긴다

풀무원이 냉면 밀키트 제품을 출시했다. /풀무원

경기 위축에 외식 물가가 큰 폭으로 치솟자 외식 대신 집에서 가정간편식(HMR)으로 전문점 수준의 식사를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여름 대표 메뉴 냉면에 대한 간편식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 4월 서울 지역 기준 냉면(1인분) 가격은 평균 1만923원으로 1만원을 넘겼다. 수도권 내 유명 평양냉면 전문점의 경우 한 그릇에 평균 가격이 1만6000원으로 형성 되어 있다.

 

가격 인상 원인으로는 원부자재 가격, 인건비, 에너지 비용 상승이 있다. 여기에 정부가 16일 '2분기(4~6월) 전기·가스 요금을 5.3% 인상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또 한번 외식 물가가 오를 가능성도 있다.

 

이처럼 부담스러운 외식 냉면 가격 탓에 저렴한 가격으로 유명 맛집 제품을 맛볼 수 있는 밀키트와 HMR에 소비자들이 쏠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CJ제일제당이 '동치미 물냉면'과 '함흥 비빔냉면' 등을 판매 중이며 아워홈은 주력 상품인 '동치미 물냉면' 등에 이어 최근 '열무 김치말이국수'와 '열무 비빔국수' 2종을 새로 내놨다. CJ제일제당은 다양화하는 소비자 취향과 눈높이에 맞는 제품을 지속 선보이며 간편식 냉면 시장에서 2014년부터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풀무원은 생면 사업을 시작한 이래 올해 처음으로 여름면 시장을 겨냥한 '냉면 밀키트' 제품을 최근 출시했다. '냉면 밀키트'는 초절임 얼갈이배추, 명태회 무침, 삶은 달걀 등 필요한 재료가 모두 들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전문점 수준의 냉면을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초고압제면으로 쫄깃한 면발과 초절임 무와 얼갈이 배추로 아삭하게 씹히는 식감을 살린 '아삭 얼갈이배추 물냉면 밀키트'와 명태회무침을 풍성하게 구성한 비빔냉면 '매콤한 명태회무침 회냉면 밀키트' 2종으로 선보였다.

 

면사랑의 직접 담근 동치미 물냉면 냉동밀키트

면·소스 전문기업 면사랑은 지난 4일 '직접 담근 동치미 물냉면' 냉동 밀키트를 출시했다. 동치미 물냉면 밀키트의 가장 큰 특징은 국내산 재료로 동치미 육수를 직접 담가 시원한 감칠맛과 깊은 맛을 살렸다는 것이다. 동치미 엑기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계절에 따라 가장 맛이 좋은 산지의 무를 엄선해 만든 동치미로 육수를 만들어 육수의 톡 쏘는 청량함이 탁월하다.

 

또한 메밀 함량 30%의 메밀 냉면을 사용해 씹을수록 구수한 메밀의 향긋함이 은은하게 퍼지는 면발을 맛볼 수 있다. 메밀은 찬 성질이 체내 열 감소를 도와줘 여름에 먹기 적합하며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량이 높아 건강식으로도 인기가 많다.

 

업계 관계자는 "고물가 속 외식 냉면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자 상대적으로 저렴한 냉면 간편식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면서 "냉면 밀키트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마트24가 소용량 밀키트 상품을 확대해 고객 선택 폭을 늘렸다. /이마트24

편의점에서도 밀키트 상품군을 확대하는 모습이다.

 

대표적으로 편의점 이마트24는 지난 1일부터 1~2인분 소용량 밀키트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기존 2~3인분 위주의 밀키트에서 1~2인분 상품까지 확대하며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다. 가격은 6000원~6500원으로, 부담 없이 한 끼 집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마트24가 소용량 밀키트를 도입하는 것은 밀키트와 함께 즉석밥, 냉동삼겹살, 계란 등 식재료를 같이 구입하는 소비패턴을 확인하고, 1~2인이 부담 없이 다른 식재료와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 1인 가구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물가 상승으로 인해 꼭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는 절약형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것도 소용량 밀키트 도입의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

 

실제로, 최근 3개월(3월 1일~5월 25일) 이마트24 밀키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배(421%) 이상 증가했다.

 

이마트24 측은 "고물가로 집에서 밥을 직접 해먹는 고객들에게 소용량 밀키트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차별화된 소용량 밀키트 상품군을 강화하고 각종 할인 프로모션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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