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이 다가오며 냉방 가전 프로모션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올여름은 4월부터 이어진 더운 날씨에 냉방 가전 수요가 이른 시기부터 나타나 여름철 매출이 다소 저조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그러나 지난달 전기요금이 인상되면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에어컨으로 교체하거나 선풍기 등 소형 가전을 쓰려는 이들이 늘어 더욱 매출 신장세가 높다. 고물가에 냉방가전 트렌드도 다소 변했다. 전자랜드에 따르면 올해는 멀티형/시스템 에어컨 등 대형 냉방 가전보다 창문형·이동식 에어컨 등 소형 냉방 가전 판매량 증가세가 두드러진다. 5월 1일부터 6월 7일까지 가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대표적인 소형 냉방 가전인 창문형 에어컨과 이동식 에어컨의 판매량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5%, 20%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년과 동일한 수준의 판매량을 기록한 멀티형 에어컨과 비교해 월등히 높은 수치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가계 부채 증가와 1인 가구의 급증이 소형 냉방 가전 판매량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며 "창문형·이동식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보다 상대적으로 설치와 이동이 간편하고 전기료가 덜 들어 1인 가구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전자랜드는 이달 30일까지 온/오프라인 동시 할인 축제 '세일랜드'를 진행하면서 에어컨에 특별 할인을 마련했다.
100만원 이상 에어컨 전 품목을 전자랜드 제휴 카드 결제 시 최대 36개월의 장기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에너지 고효율 에어컨을 구매하면 10만 원의 캐시백을 추가로 증정하는 '에너지 세이빙 프로젝트' 프로모션도 진행하며 행사 모델 구매 시 사은품으로 워터파크 및 놀이공원 이용권 2매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롯데하이마트도 같은 기간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이 높거나 절전 기능을 탑재한 가전을 할인한다.
여름철에 수요가 높은 냉방가전, 제습기, 정수기, 음식물처리기 등 인기 품목을 모아 가격 할인, 롯데모바일상품권 증정, 캐시백 등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잇따라 전기 요금이 오르면서 고효율 가전 매출이 빠른 속도로 느는 점을 착안한 프로모션이다. 로데하이마트에 따르면 에어컨은 올해 들어(1월 1일부터 6월 11일까지) 고효율 상품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약 2.6배 증가했다. 이에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 등 인기 브랜드와 협업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에어컨을 특별 할인가로 판매한다.
여름에 많이 사용하는 제습기, 음식물처리기와, 에어컨과 함께 쓰면 냉방효율을 최대치로 쓸 수 있는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등도 함께 판매한다. 에너지 고효율 및 절전 기능 탑재 모델 중심으로 행사 상품을 꾸렸다.
김은정 롯데하이마트 마케팅부문장은 "고물가, 전기요금 인상 이슈 등으로 실속 소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 가계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고효율, 절전형 상품 위주로 여름 냉방 가전 행사를 준비했다"며, "롯데하이마트에서 다양한 상품을 비교 구매하시고 시원한 여름을 맞이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G마켓도 오는 18일까지 삼성, LG, 위닉스 등 30여 브랜드를 비롯해 100여 셀러가 참여하는 여름가전 스페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에어컨, 제습기 등을 최대 20% 할인하며 최대 10만원 카드사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최준성 G마켓 대형가전팀 팀장은 "올해 예년 대비 훨씬 무덥고, 습한 여름 날씨가 예고되며 일찍부터 각종 냉방가전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며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높은 상품 경쟁력을 자랑하는 셀러분들과 함께 야심차게 기획한 행사인 만큼 합리적인 가격으로 여름 준비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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