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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세계 최초 공개…드라이빙의 즐거움

현대차 아이오닉 5 N 전면/양성운 기자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완성차 업계 최초로 고성능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며 전동화 시대의 '퍼스트 무버'로 경쟁력을 입증했다.

 

현대차의 N브랜드는 BMW의 M이나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같이 현대차의 고성능 서브 브랜드로, 아이오닉5 N은 N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다.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13일(현지시간)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 5 N을 전 세계에 최초 공개했다. 국내에서는 서울 남산 N 서울타워에서 국내 언론을 대상으로 공개했다.

 

아이오닉 5 N은 과거 유산 계승을 통해 유연한 전동화를 적극 추진하는 현대차의 핵심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의 실행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로,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다.

 

신철 현대차 국내마케팅팀 책임매니저는 "N브랜드는 '코너링 악동·트랙 주행 성능·일상 속의 스포츠카' 등 3가지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진정한 운전의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한 자동차로 탄생했다"며 "전동화 시대에도 변합없이 Nㅂ브랜드의 3가지 요소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이오닉 5 N은 N브랜드 차량 중 가장 빠르고 고성능이며 단순히 직진 성능이 빠른것을 넘어 운전의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는 전기차"라고 소개했다.

 

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후륜 모터 합산 478kW(650마력,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고 출력과 770Nm(78.5kgf·m,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대 토크를 자랑하며,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들을 적용해 압도적인 주행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5 N 전측면 모습/양성운 기자

특히 아이오닉 5 N은 '전륜 스트럿 링', '서브프레임 스테이' 등을 적용해 전반적인 차체 강성을 강화했으며 후륜 휠하우스 안쪽의 차체를 보강해 기존 아이오닉 5 대비 비틀림 강성을 11% 증대시켰다. 이를 통해 날카로운 코너링 성능을 확보했다. 또 더욱 짜릿한 코너링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특화 사양도 탑재됐다. 'N 페달' 모드는 트랙 주행 상황에서 회생제동을 활용해 날카로운 코너링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전·후륜 구동분배비를 적절히 조절하고, 회생제동량과 모터 응답성을 높여 빠르게 감속하면서 신속한 하중이동으로 민첩하게 코너에 진입하도록 돕는다. 이 외에도 전·후륜에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하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와 운전자가 직접 구동력을 분배할 수 있는 'N 토크 디스트리뷰션'도 탑재됐다.

 

아이오닉 5 N은 성능을 대폭 강화시킨 모터 시스템과 용량을 증대한 고출력 배터리를 기반으로 폭발적인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일정 시간동안 출력을 크게 높여 최대 가속 성능을 발휘하는 모드인 'N 그린 부스트' 사용 시, 아이오닉 5 N의 합산 최고출력은 478kW(650마력), 최대토크가 770Nm(78.5kgf·m)로 3.4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도달할 수 있다.

 

또 내연기관 모터스포츠 차량에서 영감을 받은 가상 변속 시스템 'N e-쉬프트'와 가상 사운드 시스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로 운전의 재미를 높였으며, 다양한 전동화 기술이 함께 탑재돼 일상에서도 즐겁고 편리하게 주행이 가능하다.

 

현대차 아이오닉 5 N 실내 모습.

N 브랜드는 2015년 출범해 2017년 N 브랜드 첫 모델인 'i30 N'을 출시하며 운전의 즐거움을 고객에게 선사해 왔고, 이번 아이오닉 5 N을 통해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 첫 발을 내딛었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수많은 모터스포츠 경기에 참가하며 쌓아 올린 경험과 내연기관 N 고성능 차량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 차량용 서스펜션, 브레이킹 시스템 등을 개발해 왔으며, 전용 전기차를 통해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열관리, 회생제동 등 다양한 전동화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현대차는 과거부터 축적해온 최고 수준의 기술을 아이오닉 5 N에 적용해 전동화 시대에도 변치 않는 운전의 즐거움과 주행감성을 제공하고, 고성능 전기차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 포지션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고성능 브랜드 N은 현대차 기술력의 중심으로 현대차 전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N 브랜드의 기술력과 모터스포츠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차의 유산을 계승하며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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