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미국 전기자동차 시장이 성장세를 기록한 가운데 국내 완성차 업체는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영향으로 점유율 감소세를 기록했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1, 2위를 차지한 가운데 현대차 아이오닉5는 7위, 기아 EV 6는 10위에 이름을 올리며 자존심을 지켰다.
24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미국 전기동력차 시장동향 보고서'에서 판매량 기준으로 국내 전기차 브랜드 중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5가 7위, 기아 이브이6가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협회는 "제조사 국적별 판매는 미국계 브랜드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현지 전기 동략차 시장을 주도했다"며 "유럽계 브랜드는 신규 라인업 확대, 미국 내 전기차 공장 가동과 공급망 안정화에 따른 생산회복 등으로 판매량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계 브랜드는 개인구매 인센티브 중단으로 성장 속도가 둔화됐다"며 "리스·렌트 등 상업용 판매 비중 확대와 라인업 강화, 기업차원의 인센티브 지급 등 판매회복을 위한 노력으로 전년대비 5.9% 증가하며 선방했다"고 평가했다.
올 상반기 미국 전기차 시장은 65만5699대로 전년 동기 대비 54.8% 증가했다. 미국산 전기차는 46만6665대로 작년보다 60.7% 증가했다.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71.2%로 1년 전보다 2.7%포인트 상승했다. 순수 전기차(BEV) 판매량에서는 테슬라 모델와이(Y)와 모델3가 각각 1·2위를 차지했다. 이 두 모델은 전체 순수 전기차 판매량의 56%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유럽계 브랜드 전기차 판매량은 125.5%, 일본계 브랜드는 40.2% 증가했다.
올 상반기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 판매량은 4만6800대로, 지난해 동기에 비해 5.9% 늘었다. 같은 기간 점유율은 10.5%에서 7.2%로 낮아졌다.
협회는 IRA 발효 이후 주요 업체의 대미 투자계획이 확대되고 시행시기도 앞당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올 1분기까지 자동차 제조사·배터리 기업은 전기차·배터리 관련 투자에 약 1150억달러(148조원)를 투입, 24개의 배터리 공장건설에 나섰다.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은 "전기차 판매를 통한 수익을 내기어려운 상황에서 전기차 가격인하 압박이 거세질수록 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국내 전기차 생태계 구축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기업이 적기에 생산기반 구축과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투자지원제도의 지속과 연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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