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올해 2분기 영업이익 4조원대를 돌파하며 또다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친환경차 등 고부가 차종의 고른 판매 상승과 우호적 환율 효과 등의 긍정적인 영향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26일 현대차는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분기 현대차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2.2% 증가한 4조 237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으로, 현대차는 3개 분기 연속 최대 영업이익을 경신했다. 또 지난 1분기에 이어 올해 2분기까지 2개 분기 연속 삼성전자를 제치고 상장사 영업이익 1위에 오를 전망이다.
같은 기간 회사 매출액은 전년대비 17.4% 증가한 42조 2497억원으로 집계됐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4조 8344억원, 3조 3468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실적 개선은 판매 대수 증가 및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환율 효과 등 영향이 컸다. 2분기 회사 판매 대수는 105만 9713대로 전년대비 8.5% 늘었다.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대비 4.4% 오른 1315원으로 나타났다.
내수 판매의 경우 지난해 말 출시한 7세대 신형 그랜저와 1분기 출시한 코나 판매가 본격화되면서 전년대비 12.7% 증가한 20만 5503대를 기록했다. 해외에선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호조 등 영향으로 전년대비 7.6% 늘어난 85만 4210대를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작년보다 0.4%포인트 낮아진 79.0%를 나타냈다. 부품 수급 상황 개선으로 인한 가동률 상승과 우호적인 환율 영향으로 전년대비 개선됐다. 판매 관리비는 신차 마케팅비 증가, 연구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늘었으나,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대비 1.3%포인트 낮아진 11.0%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확대되고 있으나, 주요 시장의 재고 수준은 여전히 낮아 견조한 대기수요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도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며 "다만 지정학적 리스크와 금리인상 등 경영환경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 하반기에는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현대차는 아이오닉6 글로벌 판매 본격화, 아이오닉5N 및 코나EV 판매 확대, 싼타페 완전변경 출시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해 점유율 향상 및 수익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이날 사상 처음으로 분기 배당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4월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에서 발표한 분기 배당을 시행한 것이다. 2분기 분기 배당은 15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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