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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기아, 더 뉴 쏘렌토 출시…싼티페서 단종한 디젤 생산 이어가

기아 더 뉴 쏘렌토

기아가 3년 연속 국내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판매 1위를 달성한 쏘렌토의 부분변경 모델 '더 뉴 쏘렌토'를 오는 18일 공식 출시한다.

 

쏘렌토는 지난 2020년 4세대 모델을 출시한 이후 매년 국내에서 6만 대 이상 판매되며 3년 연속 중형 SUV 시장 선두를 지켜왔다. 올해도 상반기까지 3만 6000대 이상 팔린 인기 모델이다.

 

이번에 출시한 더 뉴 쏘렌토는 기아의 브랜드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에 기반해 부분변경 모델임에도 내·외장 디자인을 신차 수준으로 바꿨다.

 

윤문호 기아넥스트디자인2팀 팀장은 "선명하고 아름다운 라인과 대담하고 변화무쌍한 디자인을 적용했다"며 "기존 쏘렌토의 강인함을 유지하면서 미래적이고 대담한 디자인을 보여주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아넥스트디자인내장팀 팀장은 "기존 쏘렌토가 가진 강인한 이미지를 계승하면서도 수평적인 주형 요소들을 적용해 와이드하고 볼드한 이미지를 강조했다"며"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하이테크하고 클린한 이미지를 추구했다"고 설명했다.

 

신형 쏘렌토의 실내는 '경계가 없는 이어짐'을 주제로 수평적인 조형을 통해 높은 개방감을 연출했다. 12.3인치 크기의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하나의 화면처럼 매끄럽게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기아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가 적용돼 다양한 정보를 통일감 있게 보여준다.

 

다양한 첨단 사양도 새롭게 적용했다. 쏘렌토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해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는 물론 고객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차량 내 주요 제어기에 대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e 하이패스 기능이 추가돼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하다.

 

기아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영상과 고음질 음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데이터 환경을 제공하는 '스트리밍 플러스'를 적용해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기아 커넥트 스토어를 통해 월 단위로 원하는 기간만큼 이용할 수 있다..

 

쏘렌토에 적용된 빌트인 캠2는 전·후방 QHD급 고화질 영상과 음성을 외장 마이크로 SD 카드에 저장,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기아 커넥트 앱과 무선으로 연결해 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해 편의성도 높였다.

 

운전자가 스마트키 없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를 지니고 차량으로 가까이 가면 도어 잠금을 해제하고 시동을 걸 수 있는 '기아 디지털 키 2'가 적용돼 사용자별 개인화 설정도 지원한다.

 

더 뉴 쏘렌토는 2.5 가솔린 터보, 2.2 디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의 3개 파워트레인(동력계)으로 운영된다. 기아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디젤차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지만 쏘렌토 디젤 라인업의 생산을 이어간다. 현대차가 신형 싼타페에서 디젤을 단종한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 전체 차량 판매에서 하이브리드 모델 비중은 85%에 달하며 디젤은 5% 미만으로 크게 줄어들었다"며 "다만 쏘렌토의 디젤 파워와 토크감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이 있어 생산을 유지했다"고 말했다.

 

트림별 가격은 ▲2.5 가솔린 터보 3506만~4193만원 ▲2.2 디젤 3679만~4366만원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4륜구동(4WD) 4161만~4831만원이며 ▲하이브리드 2륜구동(2WD) 모델은(친환경차 세제혜택 후 기준) 3786만~4455만원이다.

 

기아 더 뉴 쏘렌토 실내.

기아 관계자는 "국내 중형 SUV 시장의 표준을 선도해온 쏘렌토가 한층 더 세련된 디자인과 혁신적 상품성을 갖추게 됐다"며 "시대의 흐름을 반영해 중형 SUV가 나아가야 할 모습을 제시하며 시장의 확실한 주류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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