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에 조 단위 대어로 꼽히는 서울보증보험을 비롯한 다수의 기업공개(IPO)가 예정되면서 '슈퍼위크'가 예고됐다. 활발한 공모 일정에 따라 증권사들의 홈·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HTS·MTS) 등 전산 장애 우려도 함께 커지고 있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달 서울보증보험을 포함한 15곳의 기업이 일반청약을 진행한다. 특히 넷째 주인 23일부터 27일까지는 5곳의 일반청약이 몰려 '슈퍼위크'를 앞뒀으며, 31일에는 5개 기업이 동시에 일반청약을 진행한다.
하반기 IPO 시장이 활발이 전개됨에 따라 증권사들의 전산장애 우려도 재조명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DB금융투자와 하이투자증권 등은 주관 종목 상장 첫날에 전산 장애가 발생했으며, 지난 7월 대형사인 한국투자증권도 MTS 접속 오류가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1분기 전산운영비에 110억3800만원을 할애하면서 대형사치고는 다소 낮은 금액을 투자했으나, 상반기 총 전산운영비는 442억원 가량을 투입했다. 다만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전산장애 이슈로 인한 증액이 아닌 지속적인 투자의 연장선"이라며 "전반적으로 고객이 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투자 환경이 조성돼야 하기 때문에 기존 전산 장비에 대한 보완이나 관리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양정숙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증권사들의 전산 서비스 오류 건수는 약 17배 급증했다. 2017년에는 50건에 불과했지만, 2022년에는 840건으로 껑충 뛰었다. 반면, 동일 기간 증권 거래수수료는 2조5833억원에서 5조2542억원으로 증가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이 기간 국내 5대 증권사(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의 인건비를 포함한 평균 전산운영비 투자 비율은 23% 수준이다. 양 의원은 "국내 5대 증권사는 전체 수수료의 50%를 거둬들이면서 전산운영비에는 평균에도 못 미치는 째째한 투자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신뢰 회복에 나선 증권사들이 올해는 전산운영비를 증액하면서 민원 건수가 현저히 낮아지기도 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증권사 민원은 총 2843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1.6%(782건) 감소했다. KB증권은 전산운영비 예산을 전년(약 350억)보다 약 60% 수준으로 증액해 약 557억을 투자했다. 그 결과 지난해 상반기 총 121건이었던 민원 건수는 올해 25건으로 급감했다.
이달 주관하는 IPO 일정이 많은 NH투자증권도 올해 전산운영비 예산을 314억원으로 늘려 동일기간 민원 건수가 74건에서 35건으로 절반 가량 줄어들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원활한 대고객 서비스 제공과 시스템 성능 추가 등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전산관리를 강화했다"며 "현 시장상황이라면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5대 증권사 중 5년간 가장 많은 민원 건수를 기록하는 불명예는 신한투자증권이 떠안았다. 김한규 의원이 금감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신한투자증권에서 2019년부터 올 7월까지 HTS·MTS에서 발생한 전산 장애는 25건으로 대형사 중 가장 많다. 다만 신한투자증권 관계자는 "기준이 맞을 경우 자진신고하는 건수가 있고, 자진신고 비율이 높았을 뿐 실질적으로 중대한 전산 장애 사안이 많았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퍼블릭클라우드 도입과 네이버 클라우드 연계를 통한 멀티 시스템을 이용해 거래량이 증가할 때마다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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