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역대 최대 규모의 신규 수주를 기록한 국내 조선업계가 하반기에도 수주 낭보를 울리고 있다.
1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이 연간 목표를 초과 달성한 가운데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올해 목표치 달성을 위해 수주 확대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이날 아프리카 선사와 17만4000㎥급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을 6981억원에 수주했다. 척당 수주 금액은 2억6500만달러(약 3491억원)이다. 올해 8월 HD한국조선해양이 수주한 LNG운반선과 달러로 표시된 금액은 같지만, 환율 상승으로 원화 수주 금액이 커지면서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2028년 2월까지 선주사에 인도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으로 현재까지 총 147척(해양설비 1기 포함), 208억9000만달러를 수주했다. 연간 목표 157억4000만달러의 132.7%를 달성한 것이다.
한화오션도 같은날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암모니아운반선을 수주하며 무탄소 선박 시대를 열었다. 한화오션은 그리스 나프토마로부터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VLAC) 4척을 6562억원에 수주했다. 이 선박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7년 상반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 선박은 9만3000㎥의 암모니아를 운송할 수 있어, 지금까지 발주된 암모니아운반선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크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연료로, 무탄소 시대를 이끌어 갈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간단한 공정을 통해 수소로 변환될 수 있어 현재까지 가장 경제적인 수소 운반 수단이기도 하다.
한화오션은 지난 2022년 9월 프랑스선급(BV), 10월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8만6000㎥급 암모니아운반선의 기본 승인(AIP)을 받는 등 무탄소 선박 건조를 위한 기술 개발에 노력해 왔다.
또 이 선박에는 한화오션이 자랑하는 친환경 기술이 집약될 예정이다. 추진 축에 모터를 연결해 발전함으로써 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축발전기 모터 시스템(SGM)과 한화오션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플랫폼(HS4) 등이 설치된다. 향후 선주가 원할 경우 암모니아 추진으로 전환도 가능하다. 한화오션은 미래 해양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는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기 위해 친환경 연료기술 및 스마트십 개발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2040년 매출 30조원 이상, 영업이익 5조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한화오션은 이번 수주를 통해 LNG선 5척, 특수선 4척, LPG·AMMONIA 운반선 4척 등 13척을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목표 95억 달러(12조 6017억원)의 69.5%에 해당하는 66억 달러(8조 7549억원)를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컨테이너선 16척, LNG운반선 7척, 원유운반선 2척, 대형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 1척 등 26척을 수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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