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3분기 영업이익이 유류비 및 인건비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40% 가까이 감소했다.
대한항공은 3분기 별도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한 5203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보다 5% 증가한 3조8638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4245억원으로 2% 감소했다.
3분기 여객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에 비해 76% 증가한 2조5584억원을 기록했다. 하계 휴가철, 추석 연휴 등 성수기 기간 여객 수요가 늘며 수익 증가를 견인했다.
반면 화물사업 매출은 915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1% 감소했다. 비수기에 돌입한 항공화물의 영향을 받았지만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 3분기에 비해선 43%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4분기에도 여객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화물사업은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도 연말 특수를 통해 완만한 증가세가 예상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4분기 신규 수요 개발과 부정기 운항을 통해 수익 극대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 긴축 기조 장기화 등으로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으나, 연말 특수로 항공화물 수요는 완만하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수요 집중 유치 및 시즌성 프로젝트 수요 공략을 통한 수익 극대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재무적 부담과 관련해 대한항공 관계자는 "재무 안정성 개선을 위해 지속 노력한 결과 8년만에 신용등급(한국신용평가 기준) A등급 복귀에 성공했다"며 "향후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에도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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