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올해 창작자(크리에이터)의 수익 모델과 개인정보 보호 감독을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망 사용료 관련 규제 사항에 대해서는 정부 기관의 방침에 따른다고 하면서도 구체적인 방안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7일 틱톡은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2024 트렌드 기자간담회: 왓츠 넥스트(What's Next)'를 통해 이같이 전했다. 이날 행사는 홍종희 틱톡코리아 커뮤총괄·손현호 틱톡코리아 글로벌 비즈 제너럴매니저(GM), 앙가 아누그라 푸트라(Angga Anugrah Putra) 등 틱톡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트렌드 분석과 2024년 전망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용자 층 확대 …"창작자 수익 모델 고도화"
틱톡은 올해 3대 트렌드로 ▲다양한 사용자층 확대 ▲엔데믹 효과로 자기계발과 여행 콘텐츠 증가 ▲K콘텐츠의 글로벌 강세를 발표했다. 먼저 사용자층의 확대가 해시태그 데이터에서 입증됐다고 밝혔다. 그간 MZ의 숏폼 플랫폼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최근 30대 이상의 사용자들의 해시태그가 늘었다고 있다는 것.
틱톡의 What's Next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30대(조회수 증가율 400%), #직장인(294%), #취준생(376%), #부부생활(8천116%), #워킹맘(1천621%) 등 30대 이상 다양한 사용자층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해시태그와 부부·육아 등 가족 이야기 해시태그의 조회수가 작년보다 급증했다. 또 엔데믹 효과로 외부활동이 폭증하면서 #자기계발(조회수 760%, 생성 480%) #동기부여(조회수 587%, 생성 443%) #뉴스(조회수 166%, 생성 55%) 등이 늘었고 #핫플추천 #맛집추천 등의 키워드도 크게 증가했다.
틱톡은 사용자의 확대로 수익화 서비스도 다변화했다. 최근 1분 이상의 영상이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창작자 지원을 늘리고 있는 것. 3040 사용자의 유입으로 요리, 여행 관련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숏츠 보다는 1분 이상이 유입효과가 있다는 분석에서다.
홍종희 틱톡코리아 커뮤니케이션 총괄은 "많은 경쟁사가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하는 수익화 프로그램을 내는 중"이라며 "틱톡은 지난 8월 라이브 구독을 포함해 신규 보상 프로그램인 '크리에이티비티 프로그램 베타'를 출시하며 1분 이상 영상에 대한 수익을 배분하는 프로그램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동남아 시장의 역할을 강조했다. 동남아는 K-콘텐츠 영향력이 큰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어 K-콘텐츠 생산 측면에서 중요한 시장으로 여겨진다.
양가 아누그라 푸트라 틱톡 동남아시아 운영 GM은 "K-콘텐츠의 글로벌 트렌드 성공사례를 보면 동남아 크리에이터의 2차 창작물 콘텐츠가 시발점이 된 경우가 많다"며 "내년 동남아시장은 K-콘텐츠의 글로벌 트렌드를 만드는 전초기지이자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망 사용료 "해당 국가 규제 준수할 것"
틱톡은 최근 이슈되고 있는 망사용료 지불 문제에 대해 "관련된 국가에서 요청하는 규제 상황을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전일 트위치는 한국의 망사용료가 타국가 대비 10배 이상이라며 내년 2월 철수키로 했다.
그간 틱톡은 주로 숏폼을 운영하며 망사용료 이슈에서 비켜나왔다. 현재 틱톡은 SK텔레콤과 관련 제휴를 맺고 있지만, 망 사용료는 별도로 부과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틱톡이 최근 게임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데다 1분 이상 영상과 트래픽이 급증하면서, 틱톡도 망 사용료 이슈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다.
이와 관련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 틱톡 관계자는 "망사용료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과 전략은 즉답하기 어렵다면서 내부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또 그동안 지속 제기돼 왔던 개인정보 유출 우려에 대해서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물리적 조치와 함께 내부 정책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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