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최첨단 항공 모빌리티의 실물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9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의 미래항공모빌리티 독립법인 슈퍼널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미래항공모빌리티(Advanced Air Mobility·AAM) 'S-A2' 실물 모형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AAM은 도심 내 단거리 운행을 위한 도심항공모빌리티(UAM)과 장거리 수송용 지역간 항공모빌리티(RAM) 등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이번에 공개된 'S-A2' 기체 실물모형은 2020년 CES에서 현대차그룹 공개한 비전 콘셉트 'S-A1'을 선보인 지 4년 만에 새롭게 공개된 모델로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S-A2는 전장 10m, 전폭 15m의 기체로 조종사를 포함해 5명이 탈 수 있다. 회전 날개인 로터가 상황에 따라 상하 90도로 꺾이는 '틸트 로터' 추진 방식이 사용된다. 이 방식은 슈퍼널이 업계 최초로 도입한 독자 기술이다. 수직 이착륙할 때는 양력(물체의 운동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을 얻기 위해 로터가 수직 방향을 향하다가 앞으로 날아갈 때는 전방으로 부드럽게 전환된다. 또한 여러 개의 로터를 독립적으로 구동해 하나의 로터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도록 했다. 최대 400~500m의 고도에서 시속 200㎞의 속도로 약 60㎞ 비행을 목표로 한다.
또 도심 위를 쉴 새 없이 비행해야 하는 점을 고려해 기체 작동시 발생하는 소음도 최소화할 계획이다. S-A2 기체는 전기 분산 추진 방식을 활용해 운항 시 소음을 45~65 데시벨(dB)로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이는 식기 세척기의 작동 소음에 불과한 수준이다.
무엇보다 슈퍼널은 새로운 AAM 기체의 안전성을 가장 강조했다. S-A2 기체의 로터 뿐 아니라 배터리 제어기, 전력 분배 시스템, 비행 제어 컴퓨터 등 모든 주요 장치에는 비상상황에 대비한 다중화 설계가 적용된다. 더욱이 슈퍼널은 S-A2를 야간 및 다양한 기상조건에서도 계기와 관제 지시에 따라 안정적인 운항이 가능하도록 제작해, 2028년까지 상용 항공업계와 동등한 안전 기준을 만족하는 기체를 출시할 계획이다.
벤 다이어천 슈퍼널 CTO는 "이번 S-A2 기체는 100개가 넘는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해 얻어낸 종합적인 공학 분석의 산물"이라고 강조하며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은 언제나 탑승객과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기체의 디자인은 슈퍼널과 현대차·기아 글로벌디자인본부가 협업해 완성했다. 엔지니어링과 통합 기체 디자인은 슈퍼널이, 내·외관 스타일링은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기아 최고디자인책임자(CCO) 주도로 글로벌디자인본부가 맡았다.
특히 디자인 콘셉트를 넘어 실제 운항을 고려한 디자인 디테일이 돋보인다. 기체는 경량화된 탄소섬유로 만들어졌으며 시트는 수직비행을 할 때 충격을 완화하도록 설계됐다. 실내 공간은 풍부한 조명과 반투명한 소재를 적극 활용해 답답함을 없앴다. 공조 장치도 천장에 숨겨진 송풍구에서 나온 바람이 내벽을 타고 자연스럽게 순환하도록 디자인했다. 또 S-A2의 승객 좌석은 자유자재로 변형할 수 있다. 여객·화물 수송 등 사용 목적에 따라 수시로 실내공간을 쉽고 빠르게 변형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슈퍼널은 전기차용 파워일렉트릭(PE) 시스템 개발 역량과 자동화 생산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기체를 양산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다. 경량화·안전성을 두루 갖춘 AAM용 배터리 개발을 위해 슈퍼널 연구개발(R&D) 부문과 현대차·기아 배터리개발센터, 현대모비스가 지속 협업할 계획이다.
또 슈퍼널은 전 세계 항공 산업 톱티어 파트너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A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유럽 최대 방위산업 업체인 BAE시스템스와 무인 비행제어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고 항공기 부품업체 GKN에어로스페이스와 경량 기체 구조물, 전기 배선 계통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기체를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공역 관리 시스템을 위해 미 항공우주국(NASA), 미 연방항공청(FAA)과 AAM 운항 관련 교통 관리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신재원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는 "첨단 항공 모빌티리 생태계가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체 개발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항공 산업 전체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며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은 2028년 AAM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지속하는 한편, 미래 AAM 생태계를 주도하기 위해 전세계 기업 및 정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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