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ㄱBㄱC 기존 노선을 연장하고, D·E·F 신규 노선 신설을 추진한다.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 대도시권에서는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할 예정이다.
정부는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열어 GTX 전체 노선을 포함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하고, '2기 GTX 시대'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GTX 사업 최초로 A노선 수서~동탄 구간을 오는 3월 말 개통하고, 운정~서울역 구간을 연내 개통하는 등 2028년까지 순차 개통을 완료할 계획이다.
B·C노선도 연초부터 즉시 착공하고 적기 개통(B노선 2030년, C노선 2028년)을 위해 공정을 차질 없이 관리하는 등 1기 GTX 성과를 가시화해 수도권 GTX 시대를 연다는 계획이다.
A노선은 기존 파주 운정~화성 동탄 노선을 연장해 평택 지제(20.9km)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B노선은 기존 인천 송도~남양주 마석 노선을 연장해 춘천(55.7km)까지 종점을 잇는 방안을 추진한다.
C노선의 경우 기존 양주 덕정~수원 노선을 연장해 상단으로는 덕정에서 동두천(9.6km)까지, 하단으로는 수원에서 아산(59.9km)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선(先) 지자체 비용 부담 방식 협의, 후(後)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 진행을 통해 AㄱBㄱC 노선 연장 사업을 추진한다.
지자체 부담 합의 시 임기 내 착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현재 AㄱC 노선은 지자체 건의에 따라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정부는 전했다.
정부는 D·E·F 신규 노선도 신설해 이른바 '2기 GTX 시대'를 준비하기로 했다.
D·E·F 신규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추진하며, 1단계 노선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D노선은 부천 대장을 분기점으로 김포 장기와 인천공항으로 갈라지는 노선과 삼성을 분기점으로 교산과 원주로 갈라지는 노선이 이어진 "더블 Y자" 형태다. 해당 노선은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와 추후 직결 운행될 예정이다.
E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서울 강북권으로 가는 노선이다. 인천공항에서 대장까지 D노선을 공유한다. 연신대ㄱ광운대를 거쳐 왕숙2ㄱ덕소까지 이어진다.
F 노선은 교산, 덕소, 왕숙2, 의정부, 대곡, 부천종합운동장, 수원 등 수도권을 한 바퀴 도는 순환선이다. 1단계 사업으로 교산~왕숙2 구간을 우선 추진한다.
정부는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 대도시권에서도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한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가칭 CTX)으로 선정ㄱ추진한다.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협의해 급행철도로 추진이 가능한 노선을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GTX가 지나는 지역에 다양한 일자리가 창출되고 성장 거점이 만들어지는 다핵 분산형 메가시티 조성이 기대되는 만큼, 더 많은 국민께서 GTX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른 지역까지도 연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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