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로 수익성 악화를 겪은 국내 철강업계가 올해 제품 경쟁력 확보를 통해 수익성 회복에 나선다. 다만 올해 건설 경기 둔화와 원자재값 인상 등 침체된 업황으로 실적 반등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 77조1270억원, 영업이익 3조5310억원을 올렸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대비 9%, 27.2%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1조8460억원으로 48.2% 줄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 25조9148억원, 영업이익 8073억원을 달성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대비 5.2%, 50.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56.7% 줄어든 4496억원을 올렸다. 동국제강도 지난해 영업이익이 786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5.5%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4% 증가한 1조1226억원이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6월 1일 기존 동국제강(현 동국홀딩스) 인적 분할을 통해 설립한 신설법인이다. '스틸 포 그린'을 중장기 성장 전략으로 삼고 철근·형강·후판 등 열연철강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철강업계의 실적 부진은 시황 악화의 영향이 크다. 국내외 건설 경기 부진과 중국과 일본 등 수입산 철강재 유입으로 생산비용이 늘었지만 제때 가격을 올리지 못한 것이 실적 부진으로 이어진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업체들은 국내 건설 경기 둔화가 지속되는 데다 전 세계 철강 수요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 내 건설 경기 침체가 지속될 수 있어 올해 상반기도 상황은 힘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원자재값과 생산비용 증가는 여전히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만 하반기에는 상반기보다 업황이 좋아질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철강업계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상반기부터 가격 인상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포스코는 열연 제품에 대해 1월 계약분부터 톤당 5만원 인상을 결정했고, 2월엔 유통향 열연 제품 가격도 톤당 5만원 인상하기로 했다. 현대제철은 지난달 열연과 함께 후판에 대해서도 톤당 5만원 인상을 통보했고, 2월에도 열연 제품에 대한 가격 인상을 추진할 전망이다. H형강과 일반형강 가격도 인상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자동차업체와 합리적인 가격 수준에서 협상을 이어가고 조선업체와의 후판 협상은 제조원가 인상분을 반영해 적정 수준에서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봉형강의 경우 건설 투자 위축으로 인해 상반기까지는 수요가 부진할 수 있지만 하반기부터는 정부 주도의 건설 대응책이 나오는 등 시장 반전 및 시황 호조를 기대한다"고 예상했다.
다만 조선업계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주 선박의 건조·인도에 나서며 실적 개선을 예고한 만큼 가격 협상에서 최대한 보수적인 입장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다. 또 자동차 업계는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강판 가격 인상에 부담이 크다. 강판 가격 인상에 따라 수익 유지를 위해 자동차 가격을 인상할 경우 판매량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완성차 업계는 철강업계가 최근 3년 동안 가격을 인상한 만큼 가격 인하를 주장할 가능성도 높다.
이와 함께 철강업계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Hyper NO)생산에 집중한다. 광양제철소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 공장에선 연간 15만톤을 생산할 수 있으며, 올해는 30만톤으로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전기차 및 고급가전 시장의 급성장에 맞춰 모터의 에너지 손실을 줄여주는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향후 북미 지역에 전기강판 공장 신설을 검토하는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늘릴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신재생에너지 전환 추세에 따라 유럽 해상풍력 신재생프로젝트(PJT) 수주 활동을 강화하고, 신전기로 생산체제 구축을 위한 탄소중립 기술 확보 및 미래모빌리티 시장을 겨냥한 소재기술에 선제 대응한다.
동국제강그룹은 '스틸 포 그린'을 중장기 성장 전략으로 삼고 친환경 전기로 조업을 바탕으로 철근·형강·후판 등 열연철강제품 생산에 집중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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