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는 대학 입시에 반영되는 학생부 항목이 축소되고 자기소개서도 폐지되면서 평가에 반영되는 항목이 더욱 중요해졌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예비 고3 학생이라면 3학년 1학기를 어떻게 보내는지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시 전략을 위한 학생부를 점검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 조언이다.
■ 학생부 점검…"의미 있는 내용 선별부터"
우선 수험생은 자신의 학생부를 꼼꼼히 읽어가며 항목별로 의미 있는 내용들을 선별해 보는게 좋다는 게 전문가 조언이다. 특히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으로 쓰인 듯한 내용보다 의미 있는 내용을 찾는 게 중요하다.
예컨데 동아리 활동을 게재한 경우, 동아리원 누구에게나 쓰일 수 있는 내용은 차별화되지 못한다. 단지 관련 동아리활동 경험을 통해 '관심이 있다' 정도만 게재하는 경우 해당 실험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했고, 그것을 통해 어떤 성장을 이뤘는지는 알 수 없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소장은 "학생부에 적힌 내용이 많거나, 진로와 관련됐다는 이유만으로 자신의 학생부가 우수하다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라며 "단순한 활동의 나열이 아닌, 자신만의 스토리를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이 충분한지 면밀히 검토해 좋은 활동들을 선별하도록 하라"고 조언했다.
■ 학종 평가요소에 따라 범주화할 것
학생부를 검토해 비교적 의미있는 활동들을 추렸다면, 활동을 ▲학업태도 및 탐구력을 보여주는 활동 ▲진로(계열) 탐색과 관련된 활동 ▲공동체역량을 보여주는 활동 등으로 범주화해 구분하는게 좋다. 그간의 활동들이 적절한지,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점검하기 위해서이다. 어떤 활동은 학업역량과 진로역량을 동시에 보여줄 수도 있다. 그런 경우 두 개의 카테고리에 모두 포함시키면 된다.
대학에 따라 학생부를 평가하는 요소와 항목은 다르다. 그럼에도 대체로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때문에 각 요소에 맞춰 자신의 학생부 경쟁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판단해 목표 대학 및 전형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3학년 활동 계획할 마지막 기회"
자신의 학생부가 다소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마지막 학기인 3학년 1학기에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진로와 관련된 활동은 많지만 단지 참여한 정도로만 기재돼 있거나, 수업시간에 성실히 임하긴 했지만 지적호기심이나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보인 경험이 부족한 경우 남은 기간에 이를 보충하는 게 좋다. 탐구활동에 대한 기록은 있지만, 대부분 단편적인 조사에 그쳐 학업역량이 잘 드러나지 않은 경우도 마찬가지다.
특히 새로운 무언가를 계획하기보다는, 지금까지의 활동 중 심화할 수 있는 내용을 정해 3학년 때 이어가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게 전문가 조언이다.
우연철 소장은 "목표로 하는 대학이 구체적이라면 해당 대학의 전형 특성이나 인재상에 맞춰 본 후, 부족한 요소를 파악해 계획해 보라"라며 "내신성적 관리는 필수이므로 마지막 학기의 내신을 끌어올릴 수 있는 학습계획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3학년 1학기의 활동은 1~2학년 때 했던 몇몇 의미 있는 활동의 연장선이 되는 게 가장 좋다"라며 "그런 의미에서 현 시점에서 자신의 학생부를 점검해보는 것은 학종을 준비하는 예비고3들이 남은 학기를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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