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峨山)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별세한지 23주기(21일)를 맞았다.
세월은 흘러도 여전히 정주영 회장의 '도전 정신'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등 3세 경영이 본격화되면서 정주영 회장의 정신은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데 핵심 정신으로 자리잡고 있다.
정주영 회장은 1946년 세운 현대자동차공업사, 1947년에 세운 현대토건사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기업인의 길에 걸었다. 1950년 두 회사를 합병해 현대건설을 설립한 것을 시작으로 1967년 현대자동차, 1973년 현대조선중공업, 1983년 현대전자를 설립하는 등 우리나라 산업화의 기반을 다졌다. 1981년에는 서울올림픽 유치위원장을 맡아 5개월 뒤 '바덴바덴의 기적'을 일으켰다. 이후 현대그룹은 1990년대 건설과 조선, 자동차, 유통, 전자, 금융 등 주요 산업 분야를 망라한 국내 최대 기업집단으로 성장했다.
특히 정주영 회장은 산업 뿐만 아니라 대북 사업에도 큰 업적을 남겼다. 그 누구도 도전하지 않았던 것이다. 정주영 회장은 1998년 6월 17일 85세 고령에 소 500마리를 끌고 군사분계선을 넘었다. 서산 공장에 있넌 소를 몰고 갔고 이는 전 세계가 주목했다.
이같은 정주영 회장의 '도전 정신'은 2세대를 넘어 3세대로 흘러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제조업의 변화를 민첩하게 반응하며 도전을 이오가고 있다. 특히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은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
취임 4년차를 맞은 정의선 회장은 수소, 전동화, 미래 모빌리티 등 친환경 산업을 중심으로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은 차량 고급화와 고부가가치차 및 전기차 공급 확대 전략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까지 연속 두 번째로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판매량 3위를 차지할 수 있던 것도 이같은 도전 덕분이다. 최근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동화 전략을 변경하고 있지만 정 회장은 미국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구축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 2025년 전략으로 전기·수소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보틱스,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에 투자하고 있다. 단순 자동차 제조회사가 아닌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도 조선·중공업 업종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통한 경영 성과를 내고 있다. 정 부회장은 지난해 2월 현대중공업그룹이란 사명 대신, HD현대로 문패를 교체하고 '도전 정신'을 이어가고 있다.
정 부회장은 기존 조선·중공업에서 수소·에너지·인공지능(AI)·로봇 등으로 사업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정 부회장은 2021년 그룹의 수소 사업 비전인 '수소 드림 2030'을 통해 수소의 생산부터 운송, 저장, 활용까지 HD현대 전 계열사의 역량을 결집한 수소밸류체인 구상을 공개한 바 있다.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미래 먹거리 투자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2022년 미국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업 테라파워에 대한 투자계약, 세계 최고 빅데이터 기업인 미국 팔란티어와의 MOU 체결 등 사업 영역 확대에도 집중하고 있다.
특히 2022년 현대중공업그룹 AI포럼 개회사에서 "현대중공업그룹의 새로운 50년에 있어 AI가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아낌없는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며 AI에 대한 개발 의지를 드러냈다.
이같은 변화에도 할아버지 정주영 회장의 정신은 이어가고 있다. 범현대가의 고유 심볼을 교체했지만 판교 사옥 곳옷에 정주영 어록을 새겨넣었다. HD그룹의 정체성을 강조하면서도 원칙은 바꾸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룰 수 있는 세상'을 모토로, 아산 서거 10주기에 설립한 아산나눔재단을 통한 창업정신의 강조도 지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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