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10명 중 6명이 내 집을 마련할 때 '학세권'과 '역세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R114는 지난달 21일부터 31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5046명을 대상으로 '내 집 마련에 대한 수요자 인식' 설문 조사를 실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거주 공간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 요건은 '교육환경'(29.73%)으로 답했다. 이어 ▲교통 25.13% ▲주거 쾌적성 21.21% ▲편의시설 15.16% 순이었다. 사교육비 지출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는 등 사교육 열풍이 잦아들지 않는 사회 풍토가 지속되는 가운데 학군·학원가 등과 인접한 일명 '학세권' 단지에 대한 선호현상이 가속화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수요자들은 주택 매입 적정 시점으로 '올해 상반기'를 답한 응답자가 26.40%로 가장 많았다. 최근 서울 주요지역을 중심으로 가격 하락세가 멈추고, 회복세를 보이면서 과거 고점 대비 하락한 금액으로 주택 매입할 것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를 구입함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40.57%가 '브랜드'를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조경 및 커뮤니티시설(20.76%) ▲단지 규모(19.91%) ▲실내 평면 구조(18.04%) 순으로 답했다. 브랜드 아파트는 품질, 설계, 안전성 등에서 수요자 신뢰가 높고, 하위 브랜드의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향후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파트 단지 내 커뮤니티 중 가장 선호하는 시설은 '사우나'(21.69%)로 집계됐다. ▲피트니스(19.18%) ▲게스트하우스(14.36%) ▲도서관/독서실(13.21%) ▲다목적체육관(9.88%)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전반적으로 개인의 건강 관리나 휴식 및 여가시간을 단지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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