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라인업 확대에 집중하고 있는 기아가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호조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역대 최대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매출원가율은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낮아졌다. 기아는 향후 고수익 RV(Recreational Vehicle)와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실적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기아는 올해 1분기 ▲도매 판매 76만515대(-1.0%) ▲매출액 26조2129억원(10.6%↑) ▲영업이익 3조4257억원(19.2%↑) ▲경상이익 3조7845억원(20.4%↑)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8091억원(32.5%↑)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판매 약화와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종들의 일시적 공급 부족으로 전체 판매량이 소폭 감소했다"며 "판매가 소폭 감소했지만 고수익 차량 중심으로 가격 상승과 믹스 개선, 재료비 감소, 환율 효과 등이 고수익을 이끌었다"고 말했다.
기아는 향후 완성차 시장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수익성과 고객가치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시장에서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활용한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하반기에는 EV3 신차, EV6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로 판매 동력을 이어간다는 복안이다.
미국에서는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K4 등 신차와 고수익 모델을 활용해 수익성을 계속 높인다는 방침이다. 유럽에서는 전기차 라인업에 EV3를 추가해 브랜드의 전동화 선도 이미지를 강화하기로 했다.
기아 관계자는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해외 물량을 현지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생산량을 확대할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기아는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와 실물경기 부진,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 따라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