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 HMM이 올해 1분기 해운업 비수기에도 지난해보다 개선된 실적을 기록했다. 후티 반군 공격과 중동 지역 전쟁 등으로 해운 운임 상승 효과로 분석된다.
HMM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407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4일 공시했다. 이는 16분기 연속 흑자로 지난해 1분기(3064억 원) 대비 33%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은 2조3299억원으로 12%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4851억원으로 63%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17.5%로 글로벌 선사 중 최상위 수준을 유지했다.
HMM 관계자는 "지난해 1분기 평균 969포인트(p)였던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올해 1분기 평균 2010p로 상승했다"며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홍해 이슈로 인한 운임지수 상승과 수익성 위주의 영업 강화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실적 전망에 대해서는 "미국 경제 회복, 중국발 이커머스 물량 증가, 인플레이션 완화 등 소비 수요 안정세로 주요 경제 지표는 양호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시장 상황의 급변 가능성이 있다"며 "홍해 이슈가 장기화하면서 희망봉 우회가 지속되고, 이에 따라 스케줄 지연과 운송 기간 증가 등 공급망 불안정으로 운임 변동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어 "지난 2021년 발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올해 1월부터 순차적으로 인도 받아 올해 말까지 미주노선에 모두 투입할 예정"이라며 "중장기 계획을 바탕으로 초대형선 투입, 친환경 경쟁력 강화와 디지털라이제이션 등 비용절감과 수익성 위주의 영업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대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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