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역대 1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항공기 감가상각비 증가 등 영향으로 적자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1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 312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925억원에서 적자 전환했다고 16일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이 분기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한 것은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인 지난 2021년 1분기(-112억원) 이후 처음이다.
매출액은 1조6330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2.1% 증가했다. 이는 역대 1분기 매출 중 최대 기록이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1744억 원으로 적자를 지속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영업이익 적자 전환에 대해 운영 항공기 감가상각비 증가, 안전투자비용 확대, 유류비 및 운항비용 증가 등을 원인으로 분석했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전년 대비 28.8% 늘어난 감가상각비(2555억원)를 주된 요인으로 꼽았다. 비효율기재의 반납 스케줄 변경에 따른 감가상각비 내용연수 단축으로 317억원이 증가했고, 지난해 4분기 신규 도입한 항공기 감가상각비용 67억원 등이 추가됐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항공기 장기 운영 계획에 따른 기단 세대교체 작업의 일환"이라며 "최근 3년간 높은 영업이익을 바탕으로 기재경쟁력 강화 추진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전운항을 위한 선제 대응으로 항공기 정비 등 외주수리비용(1383억원)은 지난해 동기 대비 57.4% 증가했다. 순손익도 지속적인 원-달러 환율 상승 등 영향으로 지난해(-620억원)보다 적자 폭이 증가했다.
1분기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3% 증가한 1조 937억원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화물 사업 매출은 12.4% 감소한 3524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과 최근 회복세에 있는 중국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공급을 확대하고, 고수익 부정기편 운영 등을 통해 실적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화물 사업은 화물기 공급 운영 최적화를 통해 중국발 전자상거래 물량과 체리, 망고 등 계절성 화물 수요를 집중 유치할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부터 중국 노선의 점진적인 회복이 예상돼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5년 만의 신규 채용도 실시하는 등 경영 정상화에 총력을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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